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헬스케어센터

검진 후 주의사항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환자검사가 끝나면 30분~1시간이 지나 인후부의 국소마취가 풀리면 식사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 조직검사를 많이 하였거나 출혈 경향이 의심되는 경우는 부드러운 죽을 드시거나 금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위 내시경 검사 후 다음과 같은 증상 및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후불편감

검사 중에 과도하게 목에 힘을 주거나 구역질을 많이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목이 아플 수 있습니다. 대개는 며칠내에 호전이 됩니다. 만약 지속적인 통증과 외견상 목부위가 부어오르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내원하십시오.

복부불편감

검사 후 복부 팽만, 속쓰림, 소화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트림을 하거나 시간이 지나면 호전이 되며, 속쓰림 등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투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오한, 발열 등

검사 수시간 후 오한이나 발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 균혈증에 의한 것이며 하루 정도 지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또한, 귀 밑 이하선 부위가 부어오르고 압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며 대부분 5~6 시간 뒤 저절로 호전됩니다.

출혈

조직 검사를 한 후 드물게 발생합니다. 특히 항응고제, 소염제 등을 복용하거나 출혈성 경향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를 요합니다. 흑색변이 나오거나 어지러움증, 토혈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내원하셔야 합니다.

소화관천공

매우 드문 합병증으로 식도 입구부에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미세 천공인 경우 초기에는 금식과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다른 합병증이 동반되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목, 가슴 부위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거나 부어오름, 부어오른 부위를 눌렀을때 기포소리가 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즉시 내원하십시오.

대장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용종절제를 하신 경우에는 1주일간 자극적인 음식, 거친 음식, 비행기 여행을 피하시고, 2주일 정도는 운동, 무리한 육체 활동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용종절제 부위의 출혈이나 천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대장 내시경 검사 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 불편감

항문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핵 등이 있는 경우에는 항문 불편감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나 좌욕 등의 보존적 방법으로 호전됩니다.

복부 불편감

내시경 검사 시 장에 주입된 가스로 인해 복부 불편감이 있습니다. 가스를 참지 말고 배출하십시오. 개인차로 인해 검사 후 수일간 가벼운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 심한 팽만감과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내원하여 검사를 받으십시오.

소량의 피

검사 후 가스 배출 시 일시적으로 소량의 피나 푸른색의 물이 함께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가 계속해서 나는 경우에는 내원하여 검사를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