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

근전도 검사실

근전도 검사실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말초신경계질환이란

“말초”라는 말은 “끝 부분”, “마지막” 혹은 “멀리 떨어져 있는” 등의 뜻으로 말초신경이란 몸 속 깊이 들어 있는 뇌와 등골(중추신경계) 에서 갈라져 나와 근육이나 피부 등 멀리 떨어진 말단 장기를 중추신경계와 연결 시켜주는 연락교통로 역할을 담당하는 신경 그물망을 의미합니다. 말초신경계에는 말초신경과 이러한 신경이 연결되는 근육, 피부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근육 및 피부가 서로 다른 조직인데도 하나로 묶어서 말초신경계에 포함시키는 것은 근육이나 피부는 신경 조절 없이는 독자적으로 기능을 수행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관련진료과 바로가기

말초 신경계 질환에서 나타나는 임상 증상들

  1. 1운동기능 장애(마비나 근육의 힘이 줄어드는 현상)
  2. 2감각 장애(손, 발 끝이 저리거나 무뎌지는 현상 혹은 통증) -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수근관 증후군
  3. 3자율신경계 기능 장애(땀 분비이상, 심장박동 이상, 배뇨장애, 성기능 장애 등)
  4. 4신경 근 접합부 질환(중증 근 무력증)
  5. 5근육의 이상질환(근 이양증 - 근력감퇴, 유전성 질환)

근전도 검사실에서 시행하는 검사종류

신경전도검사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이 정상적으로 신경신호를 전달하는지 보는 것으로 말초신경에 전기적인 자극을 주어 말초신경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이며 전기 자극 시 찌릿한 느낌이 있으며 소요시간은 30분내외입니다.

반복신경자극 검사

눈 처짐, 복시, 안검 하수 등의 증상을 지닌 환자분이 중증 근 무력증 의심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검사소요시간은 20분내외입니다.

근전도 검사

신경·근육계 질환을 진단하는데 이용하는 검사로 가는 침 전극을 근육에 삽입후 근육에서 나오는 전기적신호를 기록하는 것 침전극 삽입시 약간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30~한시간정도입니다.

유발전위검사

시각(시신경), 청각(청신경), 체성 감각(상, 하지)의 신경에 전기자극을 주거나 빛과 소리의 자극을 눈과 귀에 주어 신경전달경로의 이상유무를 판단하는 검사법으로 소요시간은 30분~1시간 내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