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

폐기능 검사실

폐기능 검사실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폐기능 검사실

폐기능 검사는 호흡능력과 환기 및 가스 교환이 얼마나 적절하게 잘 이루어지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호흡곤란의 원인과 폐 질환의 진단 및 치료 경과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관련진료과 바로가기

일반 폐기능 검사

기본 폐활량 검사

가장 기본이 되는 폐기능 검사로써, 숨을 최대한 들여 마셨다가 힘껏 내쉬게 하여 숨쉰 공기의 양과 유속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대상 : 정상인의 일반 건강 검진시, 호흡 장애 및 호흡기 질환 의심시, 수술 전 평가시 폐질환의 중증도 평가 및 치료 반응성 평가시

기관지 확장제 가역성 검사

기관지 확장제 사용 전과 후의 폐활량을 측정해 비교하여 확장제 사용 후 얼마나 폐활량이 호전되는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대상 : 천식 진단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예후 평가

폐용적 검사

밀폐된 큰 상자 안에서 호흡시 구강의 압력과 상자 안의 압력을 용적 변화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폐용적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폐확산능 검사

폐포와 폐 모세혈관 사이의 가스 교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일한 검사로, 검사용 가스를 흡입시킨 후 흡수된 일산화탄소의 양을 측정하여 검사 합니다.

기관지 천식 유발 검사

천식의 특징인 기도 과민성을 측정하는 검사로 약제나 항원 등의 자극을 준 후에 기관지 수축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대상 : 감기에 자주걸리고 기침이 지속되는 사람, 원인 모를 호흡곤란이 있는 사람, 알러지 가족력이나 개인력이 있는 사람, 기타 천식이 의심되는 사람

운동 부하 폐기능 검사

운동 유발 천식 검사

운동 후 천식발작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로 피검자의 최대 심박수의 80%에 도달 할 때까지 운동을 시킨 후 폐기능을 측정하여 폐기능 저하 정도를 확인합니다.

대상 : 운동 시 호흡곤란이 있으나 다른 검사로는 음성인 사람, 천식과 유사한 증상이 있으나 기관지 천식 유발 검사 등에 음성인 사람, 천식이 있는 사람이 운동 선수가 되기를 원할 때 운동 유발성 천식이 있는 사람이 치료 효과를 확인할 때

운동 부하 심폐 기능 검사

운동 능력의 장애를 평가하기 위한 검사로 운동시 뿐만 아니라 운동 전과 후의 호흡기계와 순환기계의 기능을 평가함으로써 호흡곤란의 원인 감별과 함께 운동 능력, 운동 저하의 원인과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대상 : 운동 능력 평가를 요할 때, 기능성 또는 순환기와 호흡기 중 호흡장애의 원인 감별을 요할 때, 호흡기 질환의 조기 진단 및 평가시, 수술 전 예후 평가시

6분 보행 검사

이 검사는 6분간 걸을 수 있는 최대거리를 측정함으로써 운동능력을 가장 간편하게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호흡 장애 환자의 산소포화도와 심박동수 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