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

사회사업

사회사업은 어떤 일을 하나요?

사회사업에서는 질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문제를 환자와 그 가족들과의 상담을 통해 완화 또는 해결할 목적으로 의료법 시행규칙 제 38조의 2항 6호에 의하여 자격을 갖춘 의료사회복지사가 배치되어 전문적인 의료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 하는 부서입니다.

상담 및 예약 문의

상담하기를 원하는 환자나 보호자는 담당 의료진(의사, 간호사)에게 요청하여 주시거나 직접 사회사업팀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직접 방문 시에는 다른 상담으로 인해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상담 예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담내용은 비밀로 보장됩니다.

담당 : 본관 1층 원무1팀(사회사업파트) 의료사회복지사 042)600-9450, 9036

상담서비스

경제적(진료비)문제 상담

진료비를 지불할 능력이 없는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경제적 여건을 평가하여 진료비를 지원 해주는 상담을 말합니다.

심리적, 사회적 문제 상담

치료 또는 수술 거부, 만성질환이나 장애로 인해 심리, 정서적인 불안을 느끼는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원활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을 말합니다.

퇴원계획과 관련한 문제 상담

퇴원 후 거처 마련이 어려운 환자에 대한 시설 연계 및 사회복귀 상담, 장기 입원환자와 그 가족들과 함께 퇴원계획을 상담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활 문제 상담

장애인의 직업재활 및 교육 등의 문제, 장애인의 사회기능 수행 및 적응의 문제, 장애인 등록 절차 및 복지혜택 등 사회보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을 말합니다.

지역사회자원연결 상담

입양기관, 사회복지기관 및 단체에 대한 정보 제공, 무연고자로 간병인이 필요한 환자에 대한 전문 간병인 연계 등 지역내에 위치한 기관 및 시설에 대한 정보를 제공, 연결해주는 상담을 말합니다.

기타 상담

임상각과의 협동 치료(Team approach)에 개입하여 치료진과의 의사소통 조정 및 환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의료분쟁 및 치료진과의 불신관계에 대해 조정을 합니다. 살아있는자의 장기이식과 관련 순수성 평가 상담을 실시합니다.

상담 절차

상담 절차 이미지로 상담요청(환자, 가족, 의료진)하면 초기면접 후 적격케이스와 부적격 케이스로 나뉘고 적격케이스일시 상단 및 평가(심리, 사회, 경제, 재활, 퇴원, 지역사회자원연결 상담 등)하여 사회복지 서비스제공하여 케이스 종결하고 부적격 케이스일경우 바로 케이스 종결합니다.

사회사업 기금 후원 안내

건양대학교병원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환자를 돕기 위해 사회사업 기금을 모금하여 환자의 의료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후원은 관련 법률에 따라 세액 공제가 가능하며 기부금 영수증이 발급 됩니다.
후원을 원하실 경우 사회사업파트로 문의해주시면 친철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후원 계좌

후원계좌 - 은행, 예금주, 계좌번호 정보 제공
은행 예금주 계좌번호
하나은행 건양대학교병원-사회사업 642-910020-98705

후원은 정기 또는 일시로 가능합니다.

담당 : 본관 1층 원무1팀(사회사업파트) 의료사회복지사 042)600-9450, 9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