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성형외과

  • 고인창 교수성형외과 전문분야

    눈·코 미용수술(재수술), 주름 미용수술 및 시술, 보톡스, 액취증, 흉터, 안면골절, 급성창상, 유방미용성형(확대/축소), 화상, 레이저시술, 두경부종양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수 , 금 월 , 화 1주

    진료특이사항

  • 김훈 교수성형외과 전문분야

    피부암, 안와 골절, 유방재건, 만성창상, 흉터, 고도비만 체형교정, 미용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월 , 화 수 , 목 3주

    진료특이사항

  • 임수연 교수성형외과 전문분야

    흉터성형, 화상, 액취증, 만성창상, 미세수술, 외상재건(안면, 수부)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월 , 수 , 목 4주

    진료특이사항

  • 김명국 교수성형외과 전문분야

    양성피부종양, 미용수술(눈, 코, 안면윤곽, 유방, 이물질제거), 유방재건, 안면외상, 하지재건, 욕창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화 , 목 수 , 금 2주

    진료특이사항

눈수술 클리닉
아름다운 눈은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대인관계에 도움을 줍니다.한국인의 눈은 몽골리안 종족 계통으로 쌍꺼풀이 없습니다.몽골리안의 눈의 특징은 작고 날카로운 눈매가 많아 부드러운 인상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쌍꺼풀 성형술이 가장 많으며, 보편화 되었습니다.

수술방법

눈꺼풀이 두껍고 쳐진눈, 눈을 치켜뜰 때 이마에 주름이 잡히는 사람, 몽고주름이 심한 사람등을 대상으로 하는 절개법과 시간적인 제약을 받는 바쁜 직장여성이나 시간에 쫓기면서 일하는 연예인들이 많이 하는 매몰법, 매몰법과 절개법의 절충형인 부분절개법이 대표적인 쌍꺼풀 수술방법입니다.

1. 절개법
눈두덩이에 지방이 많은 경우 이용되는 방법으로 먼저 눈꺼풀위에 원하는 쌍꺼풀 라인을 만든 후 라인을 따라 눈꺼풀을 약간 절개하고 두툼한 근육을 잘라 낸 후 지방을 빼냅니다.
그 다음 눈을 뜨게 하는 근육과 피부를 몇 군데 묶어준 후 절개한 라인을 봉합하여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가장 많이 시술되는 쌍꺼풀 성형방법으로 매몰법에 비해 회복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지만 지방과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므로 산뜻하고 영구적인 쌍꺼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쌍꺼풀 주름 예정선을 따라 절개를 하고 이 절개창을 통해서 진피층을 안검판상부에 고정 봉합하여 쌍꺼풀 주름이 좀 더 정확하고 확실하게 생기도록 해줄수 있는 방법으로 상안검에서 과다한 피부와 지방을 절제하기도 하면서 쌍꺼풀 주름을 만들어 주고자 할때 적용됩니다.

2. 매몰법
눈꺼풀이 얇고 탄력있는 눈에 시술되는 방법으로 피부를 약간만 절개하여 쌍꺼풀라인을 따라 가느다란 실을 이용하여 매듭을 만든 후 이 매듭을 피부 아래로 매몰시켜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매몰법은 매우 자연스럽고 회복이 빠르며 수술흔적을 남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매몰법보다 정교하고 확실한 단매듭 연속 봉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눈꺼풀이 낮아 지거나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회복은 2~3일 정도면 충분합니다.


적합한 대상

쌍꺼풀 성형 수술에 가장 적합한 사람은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수술 후의 결과에 대한 기대가 현실적인 사람입니다.
늘어진 안검성형술의 경우 대개가 35세 이상이면 수술 대상이 되며, 혹시 가족 중에 눈 주위가 불룩하거나 눈이 많이 쳐지는 경향이 있다면 좀 더 빠른 시기에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매몰법
매몰법은 아직 피부가 처져 있지 않은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좋으며 안검 피부에 절개를 하지 않으므로 수술 자국이 나지않고 바로 자연스러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연부 조직이 두껍거나 안와 지방이 많아 눈두덩이가 불룩한 경우에는 쌍꺼풀 선이 소실할 확률이 높고 원하는 모양대로 예쁘게 나오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런 눈일 경우에는 젊은 여성이라도 절개법을 필요로 하며 30대 이상의 여성에서 쌍꺼풀을 원하는 경우 대개는 눈꺼풀 피부가 처져있어 절개법에 의한 쌍꺼풀 수술이 필요하나 나이가 들었더라도 눈꺼풀 피부가 얇고 두툼하지 않으며 피부가 심하게 처져 있지 않은 경우는 매몰법에 의해서도 충분히 보기 좋은 쌍꺼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추세는 매몰법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눈일 경우 일단 간편하고 금새 자연스러워 보이는 매몰법으로 쌍꺼풀을 만들어 준 후 점차 나이가 들어 눈꺼풀이 처지게 되면 추후 절개법을 실시하여 늘어진 피부를 당겨 줌으로써 시원스러운 눈을 만들어주는 방법을 씁니다.

2. 절개법
매몰법에 비해 쌍꺼풀 선을 다양하게 만들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뚜렷한 쌍꺼풀선을 요하거나 상안검에 흉터가 있는 경우, 젊었을때 매몰법으로 수술한 쌍꺼풀이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처져 작아진 경우에도 필요합니다.
수술법은 원하는 쌍꺼풀 라인을 미리 디자인한 뒤, 디자인한 쌍꺼풀 라인을 따라 절개를 가하여 늘어진 정도에 따라 필요한 양의 피부 및 근육이나 지방을 제거한 후 눈꺼풀 피부와 눈을 뜰 때 쓰이는 근육사이에 유착을 만들어서 눈을 뜰 때 쌍꺼풀이 만들어지도록 합니다.
붓기가 가라앉고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시간은 좀 걸리나 두툼한 눈을 얄팍하게 만들며 쌍꺼풀의 크기와 모양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수술 클리닉
코 수술은 코의 형태에 따라수술방법과 이용하는 보형물도 달라집니다.

수술방법

미학적으로 이상적인 코는 코끝이 들창코처럼 살짝 올라간 것이다.
코를 높일 경우 코뿌리만 낮은 경우는 지방이식이나 연골이식을 통해 수술을 하고 코뿌리와 콧등, 즉 콧날부분이 다 낮으면 실리콘을 넣어주는 것이 좋다.
실리콘을 넣을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코뼈와 골막 사이에 정확하게 넣어주어야 한다.
골막은 코뼈를 덮고 있는 막인데 코뼈에 완전히 밀착되어 있다.
이 골막을 매스로 들어 올려 공간을 만들고 그 공간에 실리콘을 넣어야만 콧날이 움직이지 않고 조명을 받아도 비치지 않는다.
코끝이 많이 낮은 경우에는 코끝 성형술을 해주어야 하는데, 실리콘으로 코끝까지 너무 높게 세우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코끝은 연골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실리콘을 두텁게 넣을 경우 코끝이 빨개지거나 코끝 피부가 얇아질 수도 있고 피부와 점막 밖으로 삐져 나올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귀 뒤에서 연골을 잘라 콧망울을 만드는 것이 좋다.
실리콘은 피부밖으로 삐져 나올 수도 있고 피부끝이 예민해져 실핏줄등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연골은 자기 조직이므로 모양과 촉감이 자연스럽고 부작용이 없다.
살짝 들려 올라간 듯한 코끝을 원할 경우에는 보통사람보다 코망울 끝에 연골을 한겹에서 세겹정도 더 얹어 모양을 다듬어주면 된다.

요즘에는 다른 사람의 피부를 의학적으로 처리한 것을 사용하기도 한다.
가끔 코 끝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는 코끝 연골의 내측 아래 부분을 코의 가운데 있는 비중격연골 부위에 연결하여 코 끝이 들리게 한 후 귀의 연골을 이식하여 주기도 한다.
귀의 연골을 이식하는 경우 이식한 연골의 윤곽이 표시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연골과 함께 피부 조직을 같이 채취하여 이식해 주어야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양이 된다.
메부리코는 콧등의 볼록 나온 부분을 깍아 제거해주고 코끝의 연골을 모아 올려준다.
때로는 코뼈를 잘라 모아주기도 한다.


코끝이 뭉툭한 코

동양인의 코끝은 뭉툭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코끝 연골이 옆으로 퍼져 있고, 대개는 작고 얇은 연골 위에 지방층이 두껍게 덮고 있어서 그런 경우가 많다.
이 때는 옆으로 퍼져 있는 코끝 연골을 모아 주어 코 끝을 올린 후 연골이식을 해주어야 하는데, 동양인의 경우 피부가 두꺼우므로 위와 같은 연골이식을 해주어도 어느 정도 뭉툭한 느낌은 남는 수가 많다.
이 때는 연골 사이에 끼어 있는 지방층을 제거한 후 피부의 밑부분을 얇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 수술을 잘못하면 피부를 상하게 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숙달된 의사에게 시술을 받는 게 좋다.


들창코 및 짧은 코

들창코는 코끝의 길이가 콧구멍을 가리지 못할 정도로 짧기 때문에 코끝을 길게 만들어야 교정이 된다.
그런데 코끝을 줄이는 것은 연골을 잘라내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지만, 코의 길이를 늘이는 것은 콧등을 높이고 코끝을 길게 하면서 코와 입술이 만나는 곳의 각도를 조정해 주는 수술이 같이 이뤄져야 하므로 훨씬 까다롭다.
콧등을 높이는 것은 실리콘이나 연골, 뼈 등을 코뼈 위에 얹어주는 것으로 코를 높이는 수술이다.
그 다음 코끝에 연골 또는 실리콘과 연골을 같이 넣어 코끝을 약간 길게 해 준다.
그러나 짧은 코는 코의 피부와 점막까지 부족하므로 때로는 귀에서 피부와 연골을 통째로 이식해서 늘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해서도 들창코가 완전히 교정되지 않으며 코와 입술이 만나는 곳, 즉, 비중격 부분의 연골이나 뼈를 적당히 잘라내어 코와 입술의 각도를 적당히 조절해 준다.
이렇게 입술과 코의 각도가 조절되면 들창코가 훨씬 눈에 덜 띄게 된다.
상당히 까다로운 수술이지만 모두 코 속으로 수술하므로 흉터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꺼지거나 주저앉은 코

콧날이 주저 앉는 것은 선천적이거나 아니면 비중격수술을 받고 난 후 후유증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
오똑하게 콧날이 서 있는 사람도 옆에서 자세히 들여다 보면 가운데가 조금씩 함몰되어 있기 쉽다.
그러므로 대화하는 거리에서 눈에 띠지 않을 정도라면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본인이 계속 신경이 쓰일 경우 함몰된 부분에 연골이나 지방, 실리콘, 자기뼈 등을 넣어 교정할 수 있다.
콧날이 아주 조금 들어가 있다면 지방이나 연골을 채워 넣는 방법이 좋다.
지방과 연골은 자기 조직이므로 촉감도 자연스럽고 부작용도 없다.
눈에 띨 정도로 함몰 되었다면 실리콘이나 자기뼈를 이식하여 교정할 수도 있다.


큰코

얼굴에 비해 코가 큰 사람은 대부분 코도 높고 콧망울과 콧날개가 넓적한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은 또 피부도 굉장히 두텁고 지방이 많을 뿐더러 코뼈도 넓게 퍼져 있고, 코끝이 길게 밑으로 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코를 작게 하려면 콧망울 윗부분의 연골을 잘라낸 후, 남아있는 퍼진 연골을 모아 주고 코 끝의 길이를 단축하기 위해 비중격 연골 끝부분을 적당한 각도로 잘라 준다.
또 양쪽 코뼈를 절골하여 안으로 모아주고, 넓적한 콧날개를 잘라 내어 축소시켜 준다.
아울러 두꺼운 지방을 제거하며, 코끝의 피부를 얇게 만들어 주고 코끝을 날씬하게 해주기 위해 연골 이식을 해 준다.
그러나 이런 경우 대부분이 피부가 상당히 두껍고 억지로 흉터를 남기면서까지 피부자체를 줄일 수는 없으므로 이런 복잡한 수술을 하여도 효과는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간혹 시중에 보면 이런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코등을 높여서 그렇지 않아도 큰코가 더욱 커져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중한 상담과 수술결정이 필요하다.


삐뚤어지거나 휘어진 코

콧날이 삐뚤어지는 것은 선천적인 경우보다 사고를 당하여 콧날이 절골되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콧날의 모양이 보기 싫은 것도 문제지만 코속 뼈도 같이 휘어져 있기 쉬우므로 숨쉬기도 불편하고 축농증 등 여러가지 병에 걸리기 쉽다.
그러므로 코에 상처를 입으면 바로 엑스레이를 찍고 이상이 있는지 확인한 뒤 바로 조치해야 한다.
별로 아프지 않더라도 3-4일 지나 피멍이나 부기가 생기면 코뼈가 상처를 입은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럴 때는 부기가 빠질 때까지 기다려 바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상처를 입은 뒤 이렇게 바로 조치를 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코뼈를 바로 잡을 수 있다.
그러나 3-4개월이상 그대로 방치해 둔 경우에는 코뼈가 휜 채로 굳어버리므로 고치려면 대수술을 해야 한다.
휘거나 삐뚤어진 코를 고치려면 코뼈를 잘라 반듯한 중심선을 기준으로 짜맞추어야 하는데 코뼈뿐 아니라 코속뼈나 연골까지 바로 잡아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


코기둥이 틀어지거나 들어간 코

코 성형 중 비교적 간단한 것이 늘어진 코기둥의 성형이다.
코기둥은 연골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연골의길이가 정상보다 길면 코기둥이 늘어지게 된다.
코기둥의 연골은 2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하나는 코 표면에 나타나는 콧망울 연골의 내측 연골과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비중격 연골이다.
상담시 코 기둥이 늘어난 것의 원인이 표면에 있는지 아니면 속에 있는지를 잘 관찰하여 표면에 있으면 돌출된 콧망울의 내측연골을 적당량 절제해 주면 된다.
그런데 만약 속의 비중격 연골이 원인이 있으면, 코기둥의 늘어진 모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코기둥 연골을 3등분하여 코끝만 늘어진 경우에는 코끝에 해당하는 1/3만 잘라내고, 전체가 늘어졌을 때는 코기둥 연골 전체를 잘라낸다.
코기둥이 짧은 경우에는 귀에서 연골을 채취하여 코기둥 연골에 이식한 뒤 코기둥에 고정하면 길이가 늘어나 교정이 된다.


콧구멍이 틀린 코

콧구멍이 들려 콧속이 들여다 보이는 코는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관상학적으로도 재물이 새어나간다고 하여 좋아하지 않는다.
이의 교정은 들린 코의 안쪽의 피부를 절개하여 주위 피부를 충분히 박리하여 귀의 연골을 이용하여 끌어내려 준다.
심한 경우 코 안쪽의 피부도 부족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귀연골뿐만 아니라 피부까지 같이 붙여 이식해 주는 복합이식이 필요하다.


딸기코

손톱 등으로 예민한 피부를 자꾸 자극하면 피부가 그 자극을 견뎌내기 위해 두터워진다.
이렇게 피부가 두터워지면 실핏줄도 늘어나서 코가 빨갛게 되는 것이다.
이런 딸기코를 치료하려면 두터워진 피부를 얇게 하고 실핏줄을 없애주어야 하는데 붉은 실핏줄은 붉은 색소를 파괴하는 레이저를 쏘아 태워 없애고, 두터워진 피부를 깍는 특수 CO2 레이저로 얇게 깍아내면 치료가 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예민한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방법으로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윤곽 클리닉
귀 아랫쪽 위치에서 사각진 턱은 얼굴을 넓어 보이게 하며,결코 부드러운 인상을 갖기는 어렵습니다.그 원인이 되는 것은 하악골(턱뼈) 양측에 과다한 뼈이며,그 뼈가 다듬어 지면서 수술효과는 나오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윤곽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턱이 각이져 있다고 하여도 다른 부위와 어울리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는 제거되는 폭을 줄이거나 아예 수술을 하지 않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작은 얼굴이라 하더라도 턱 양옆에 발달한 뼈의 윤곽이 있어서 이를 제거한다면 극적인 효과가 연출 될 수 있는 수술이 됩니다.


보톡스 주사

약 1년전부터 시술되기 시작한 보톡스는 저작근이 발달하여 턱을 각져 보이게 하는 분에게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5분도 안되는 시간에 주사로 효과를 얻는 것이지요.
효과 유지 기간에 대하여는 아직 논란도 있고 많은 양의 통계가 나오지 못하였지만 제 경험으로도 효과는 뛰어나서 추천할만 합니다.
다만 뼈가 발달한 겨우에는 해당되지 않고 근육이 발달한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쉽지요.
보통 6개월 간격으로 2~3회 정도 주사하여 줍니다.


수술에 적합한 사람은

1. 하악각이 바깥쪽으로 벌어져 있는 사람
귀 밑에 턱의 각진 부분이 옆으로 벌어져 있는 사람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간 사람보다 효과가 크다.
안쪽으로 말려 있으면 절제 후 정면에서 본 얼굴의 폭이 줄어 드는 효과가 적은 반면 바깥으로 벌어져 있으면 절제 후 얼굴의 폭이 훨씬 줄어든다.

2. 앞턱이 뾰족한 사람
앞턱이 뾰족해야 수술후 전체적으로 얼굴이 갸름해 보인다.
한편 앞턱이 넓고 둔탁하면 하악각을 절제했을 때 앞 턱선과 하악각의 선이 부드럽게 연결이 안되며, 조화롭지 못하다.

3. 목이 길고 살이 적은 사람
턱에 살이 많이 쪄 있으면 턱선이 드러나지 않아서 수술 후 변화를 느낄 수 없다.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완벽한 결과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기대치를 갖고 있는 사람.

주름제거 클리닉
주름제거 수술의 대상으로는 크게이마, 미간, 눈 주위, 볼, 입 주위 등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이마의 경우, 수평의 주름살과 눈썹 안쪽에 2~3개의 수직주름이 잡히게 되는데, 주름살뿐만 아니라 이마의 피부와 근육이 쳐져내림과 동시에, 양눈썹 또한 중력의 작용방향에 따라 쳐져 내리게 되고, 윗눈꺼풀 또한 쳐져내려 쌍꺼풀이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노화 현상이 더 심해지게 되면 쳐져내린 눈꺼풀에 의해서 시야 또한 가려지게 되므로, 항상 사물을 쳐다볼 때 이마를 들어 올리는 근육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여 쳐져내려 가려진 시야를 보상하려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보다도 쳐져내리는 정도가 더 심해지게 되면 눈썹이 눈을 찌르는 현상(노인성 안검내반증)이 일어나면서 눈물이 많아지는 증상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까지 노화현상이 진행되었다면 이마의 주름을 들어올리는 수술이 병행되어야만 합니다.
만약 이러한 경우에 쌍꺼풀 수술만을 받게 된다면 시야를 가리던 여분의 눈꺼풀이 쌍꺼풀 수술에 의해서 제거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 동안 시야를 확보하기 위하여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던 눈썹을 들어올리는 근육이나 이마를 들어올리는 근육은 더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게 됨으로써, 눈썹이나 이마는 수술전보다도 더욱 쳐져내리게 되고 이마와 양눈썹 안쪽의 주름이 더 심화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어, 수술후의 모습이 수술전보다 오히려 더 성난듯하게 보이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은 이마를 들어올리는 이마거상 수술과 쌍꺼풀 수술을 동시에 받아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수술의 방법은 주름살을 지게하는 근육은 약화시키고 늘어져있는 근육과 근막 등 조직은 탄력있게 재구성함으로써, 노화가 일어나기전과 같은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안검 수술은 국소마취로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시간은 약 1시간정도 소요되고, 치료기간은 약 5일이 필요하며, 일주일후에는 외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이마 거상술은 전신마취하에서 수술하는 것이 안전하며, 수술시간은 약 3시간이 걸리고, 수술후 약 4~5일간은 입원치료를 하는것이 술후 관리와 회복에 도움이되며 치료기간은 약10일 정도가 필요하며 자연스러워 보이기 까지는 약 1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얼굴, 눈 아래, 목의 주름 제거술

눈아래꺼풀의 경우 빠르면 20세 후반정도에서부터 40세 중반까지 피부의 잔주름이나 지방주머니의 돌출로 수술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젊은 나이때의 수술이므로 여유있는 피부를 절제해내고 늘어진 지방주머니를 조여주는 정도로, 수술이 그다지 어렵지 않게 이루어질 수 있고 비교적 짧은 기간내에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50세 정도에 이르게 되면 노화현상이 눈꺼풀 자체에 있는 안검판이라는 독특한 조직에까지 미쳐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안검판이라는 구조는 눈꺼풀을 안구에 밀착시켜주는 수평의 힘을 유지하는 구조로써 눈꺼풀이 아래로 까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노화에 의해서 이 안검판의 수평버팀힘이 약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단순히 눈주름만을 해결하는 수술을 받게 될 경우 눈꺼풀이 아래로 까지는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늘어진 안검판 자체를 팽팽하게 줄여주어 수평의 버팀힘을 강화시켜준 후 눈주름수술을 하거나, 혹은 얼굴주름 수술과 병행하여 눈주름수술을 함으로써 아래눈꺼풀까지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얼굴 부위에는 노화현상을 나타내는 요소가 크게 3가지 있는데, 눈주위의 근육, 볼부위의 지방주머니, 입주위부터 목에 이르는 안면 표정근육이 그것으로, 노화현상이 심화되면서 이들 세 가지의 요소들이 중력이 미치는 아래 방향으로 각각 쳐져내리면서 늙고 지쳐보이는 모습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수술방법은 쳐져있는 노화정도와 집도의의 선호도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기왕이면 수술흉터를 최소화하고, 되도록이면 흉을 감출 수 있는 방법으로 수술받는 것이 환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것이므로 수술전에 이러한 사항도 충분히 상담, 검토 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절개는 귀의 앞면을 따라 내려오다가 귀속으로 들어가는것이 흉을 최대한 감출 수 있는 방법이고, 귀볼주위를 돌아 귀뒤쪽으로 올라간 후 머리속으로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최신의 수술법입니다.
수술의 깊이 또한 과거에는 피부만을 수술하여 당기는 것이 고작이어서 수술 후 흉이 많이 생기는 경우는 흉의 벌어짐이 거의 1cm나 될 정도로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신의 방법은 피부, 얼굴의 표정근육, 지방주머니를 각각 수술하여 이상적인 위치로 고정한 후 피부는 단지 자연스럽게 절제하여 봉합함으로써, 수술후의 흉터 또한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개선되었습니다.

목에 노화현상이 오면 목이 이중턱으로 보이게 되면서 피부가 얇거나 노화가 많이 진행된 경우 마치 커튼처럼 피부가 쳐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앞턱의 바로 아래쪽에 3~4cm의 절개를 하고 목에 있는 표정근육을 탄탄하게 줄여 봉합해주는 목주름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을 통해 지방조직을 걷어냄으로써 젊었을 때와 같은 아름다운 목선을 다시 찾을 수 있습니다.


수술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4~5시간 정도이며, 전신마취하에서 수술하게 되므로 사전에 건강상태에 대한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수술도중에 수혈은 대부분의 경우 필요없으나, 만약 수혈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수술전 약 2주경에 자신의 혈액을 미리 헌혈하여 보관하였다가 수술때에 그 혈액을 수혈받는 자가혈액수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가혈액수혈법을 통해 수혈에 의한 에이즈 감염 등의 위험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술후 약 3~4일간은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치료기간은 약 10~14일 정도가 필요합니다.
수술후의 붓기는 약 10일 정도면 일상생활을 하는 데는 지장이 없을 정도로 빠집니다.


APTOS

요즘에는 부분 마취하에 가단하게 얼굴 외부밑에 실제 피부를 잡아당겨 주는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시술후 3~4일이면 외출이 가능하며 수술자국이 없어 간편한 수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술후 4~5년이 경과하면 재 시술해야 합니다.


콜라겐과 레스틸렌 주사법

콜라겐과 레스틸렌(히알루로닌산)이라는 물질을 주름진 부위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시술이 간편합니다.


보톡스 주사법

최근에 개발된 보톡스라는 물질은 원래 사시나 안면경련과 같은 근이상수축 등의 완화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최근 미용적인 면에서 안면 주름살제거에 세계적으로 가장 안전하고 진보된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시술시간이 짧고 방법 또한 간단하고 보톡스 주사후 2-3일후 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보톡스 주사법은 기존의 주름살 제거방법에 비해 수술이 필요없고 비용 및 시간이 훨씬 줄고 부작용 또한 거의 없어 안면 주름살제거에 획기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흡입 클리닉
지방흡입술은 비만, 출산, 노화현상 등으로 인하여잃어버린 체형을 아름다운 모습으로 다듬는 수술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살이 찐 온몸 전체를 수술받을 수 있는 것으로 잘못 알고있기도 하지만, 이것은 이론적으로나 가능한 것입니다.
지방흡입술의 대상이 되는 신체부위로는 볼, 목, 윗팔뚝, 등, 배, 허리, 엉덩이, 허벅지가 있으며 이들 부위는 영어로 LFD(localized fat deposition), 즉 국소적 지방 축적부위라고 불립니다.
이들 부위의 지방은 그 특성이 몸의 다른부위의 지방과 전혀 달라서, 다이어트나 운동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잘 줄어들지 않습니다.
흔히들 다이어트나 운동 후에 체중도 꽤 많이 줄고 얼굴살은 쏙 빠졌는데, 배, 엉덩이, 허벅지의 바깥쪽와 안쪽, 무릎안쪽, 윗팔뚝의 부위는 볼륨과 모양이 그대로인 것을 느끼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다이어트나 운동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것이 바로 LFD의 특성인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 LFD부위는 지방흡입술이라는 수술적 처치를 받아야만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지방흡입 수술후에 그 수술결과가 지속되는가 하는 의문이 드실 것입니다.
우리 몸의 지방세포의 숫자는 사춘기까지는 그 숫적증가가 세포분열에 의해서 계속되지만, 일단 사춘기가 지나게 되면 숫적증가는 없어지게 되고 지방세포 하나하나의 양적 팽창이 일어나게 됩니다.
즉 지방흡입수술은 지방세포의 숫자를 줄여주게 되고 일단 줄어든 지방세포의 숫적 증가는 사춘기 이후에는 다시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수술전과 같은 음식섭취와 운동을 유지해서 지방세포의 양적 팽창만 막아준다면 수술로 얻은 결과는 계속 유지될 수 있는 것입니다.
지방흡입술의 방법은 약 5mm 정도의 피부절개 3~5개를 통하여 가느다란 흡입관을 삽입한 후 음압을 걸어 지방조직을 흡입해 내는 것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지방조직만을 선택적으로 흡입하는 것이 수술의 결과를 좋게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종류의 기계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즘 주로 사용되는 방식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지방조직을 액체화시킨 후 빨아들이는 초음파 지방흡입술이 보편적인 방법이며, 이외에도 진동식 지방흡입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과 회복

수술부위가 작을 때는 무통수면마취 만으로도 충분히 수술이 가능하지만, 부위가 넓거나 여러 부위를 동시에 수술할 경우에는 전신마취 하에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시간은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2~4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 후 저체온증이나 빈혈과 같은 증상이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으므로 하루 정도는 입원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술 후 실밥을 뽑을 때까지는 5~10일간의 기간이 필요하며, 이 기간 동안 한두번 정도의 통원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수술 후 수술부위의 모습을 단면으로 상상해 본다면 벌집모양(honeycomb appearance)을 한 빈 공간이 생겨있는 상태이고, 이 빈 공간만큼이 압축되어 외형(contour)을 줄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 빈공간이 압축되어, 피부가 탄력있게 줄어들어 붙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특수제작한 고탄력속옷을 2-3개월 꾸준히 입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기술한 지방흡입술은 피부의 탄력성이 유지되어 있을 경우에 가능하며, 만약 피부의 탄력을 잃어버린 경우나 복부의 근육과 피부가 모두 늘어져 있을 경우에는 지방흡입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힘들므로, 피부를 함께 절제해 내기도 하고 늘어져 있는 복근 또한 줄여주는 복부성형술을 하기도 합니다.

유방성형 클리닉
유방성형에는 크게 유방 확대술, 유방 축소술, 유방 거상술이 있습니다.각 수술의 방법과 경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유방 확대술

유방 확대술은 가슴이 선천적으로 작거나 출산 또는 체중 감소 후 유방이 작아진 경우, 혹은 양쪽의 크기가 다른 경우 유방의 크기를 크게하면서 아름다운 모양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수술입니다.

수술방법
유두주위나 유방의 맨 아랫 쪽 또는 겨드랑이에 3-4cm의 절개를 가한 후 유방 삽입물을 유방 조직의 밑으로 위치 시키게 됩니다.
과거에는 실리콘 주머니안에 실리콘 겔성분이 들어있는 삽입물을 사용하였으나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어 현재는 생리식염수가 들어있는 삽입물을 사용합니다.
삽입물의 크기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여러 크기가 있어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로써 유방의 크기를 1~2브라컵 정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은 주로 전신 마취하에 실시하며 수 시간 회복 후 퇴원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경과
수술 후 수일이 지나면 정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으나 약 2~3주 간은 약간의 동통과 불편함이 따릅니다.
약 6주가 지나면 부기가 거의 빠진 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흉터는 수개월이 지나야 좋아지지만 없어지지는 않기 때문에 눈에 가장 띄지 않는 겨드랑이 절개선이 선호됩니다.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삽입물 주위의 조직이 딱딱하게 굳어지며 캡슐을 형성하는 구축 현상입니다.
이 때는 마사지 등으로 해결 될 수도 있으나 심한 경우에는 재수술을 통해 캡슐을 제거하거나 드물게는 삽입물을 제거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두 주위의 감각이 둔화되는 현상이 일시적으로 올 수 있으나 시일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수술 후 임신이나 수유 등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여성은 유방암에 대한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에도 주기적으로 외과 의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도록 하십시오.



유방 축소술

유방이 큰 분들은 유방의 중량으로 인하여 목과 어깨의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목 디스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마찰에 의하여 피부염도 잘 생기므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유방의 절대 크기와 신체 지수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축소해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방법 및 수술 후 경과
전신 마취로 시행하며 유방의 일부분을 절제하는 과정이 불가피하므로 흉터가 생기는 수술입니다.
주로 유두 아래로 수직흉터와 수평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최근에는 유방 조직의 절제량이 많지 않은 경우에 수직 흉터 없이 유두 주위로 수술하는 방법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루 정도 입원하고 통원 치료를 받습니다.
유방 확대술과 달리 근육과 연관이 없으므로 통증이 거의 없고 생활에 불편이 없습니다.



처진 유방 고정술(유방거상술)

나이가 들거나 임신과 수유 등의 영향으로 유방은 점차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며 모양도 변화되면서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이 때 시행하는 수술이 유방 거상술로써 처진 유방을 위로 올려 고정시키고 모양도 젊게 변화시키는 시술입니다.
그리고 작은 유방일 경우에는 유방 확대술을, 너무 큰 유방일 경우에는 유방 축소술을 동시에 시술하여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가지거나 감정적으로 불안한 상태의 환자분은 전문의와의 자세한 상담을 가진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방법
유방의 처진 정도가 심하지 않은 대개의 경우에는 유두를 둘러싸고 있는 유륜 부위 에 절개선을 가하여 남는 피부를 절제하고 유방을 위 쪽으로 고정하여 거상시킵니다.
이 때 커진 유륜의 크기도 줄일 수 있고 흉터도 작아 더 예쁜 가슴이 됩니다.
그러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유방 축소술과 비슷한 수술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 때는 흉터가 좀 더 크게 생깁니다.

수술 후 경과
수술 후 2-3 일이 지나면 활동할 수 있으나 편안해지려면 1 주일 정도가 지나야 합니다.
그리고 수술후 유두 주위의 감각이상이 오기도 하나 수 주 후 회복됩니다.
부기는 약 6주 이내에 빠지게 됩니다.

유방재건 클리닉
유방재건술이란, 사고나 수술로 인해 유방이 결손된 경우새로운 유방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유방재건의 필요성

유방암에 걸리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유방을 절제해야 하는 경우가 있게 되는데, 예전에는 유방암환자에게 유방절제술 후 시행하는 유방재건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유방이 제거된 환자들은 암의 재발에 대한 공포와 함께 여성의 상징인 유방의 상실로 인한 수치심, 우울증등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어야 하는 경우가 많고 부부생활이나 대인관계도 원만하게 유지하기 어렵게 됩니다.
최근에는 경제적인 면을 포함해서 여러면에서 생활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에 유방암에 걸린 경우 단순히 질병의 치료만 바라는 것이 아니고 예전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외모에 대한 가치관이 많이 변하고, 특히 젊은 여성에게서 유방암 발생이 증가하면서 유방재건을 원하는 경우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유방재건술을 받으면 유방암의 재발률이 증가하거나 유방암의 재발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느냐는 의문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과 국내에서 보고된 여러 연구에서 유방암 재발과 유방재건은 관계가 없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어 안심하고 유방재건술을 시술 받아도 됩니다.



유방재건술이란?

유방재건술의 정의는 사고나 수술로 인해 유방이 결손 된 경우 새로운 유방을 만들어 주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방은 피부와 유방조직, 그리고 바닥에 근육이 자리하고 있는 해부학적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유방암수술을 하면 피부와 유방조직과 근육의 대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이 보편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의학의 발전으로 근육은 제거하지 않고 유방조직만 제거하는 수술이 일반적인 치료방법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피부의 절제 또한 최소한으로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유방재건술도 예전보다 범위가 작아져 수월해졌으며 여러가지 다양한 재건방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유방실질 조직은 자신의 지방조직이나 실리콘보형물을 이용하여 재건하면 전체적인 모양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피부가 모자란 경우에는 지방과 피부를 함께 전이하는 방법이나 조직확장기를 이용하여 피부를 늘리는 방법 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어떤식으로 유방절제술이 시행되었느냐에 따라 맞춤형 유방재건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래 유방이 작고 유방절제술 후 남아 있는 피부의 양이 충분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유방보형물만을 삽입하여 유방재건이 가능합니다.
유두와 유륜이 함께 제거된 경우에는 유두와 유륜의 재건을 병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의 전체적인 모양을 만들고 난 후 2-3개월 지난 뒤에 유두와 유륜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유두는 주변에 있는 피부를 모아서 만들어 주기도 하고 반대쪽 유두가 큰 경우에는 반대쪽 유두의 일부를 이식하는 방법으로 재건해 주기도 합니다.
유륜은 간단하게 색소를 입히는 문신을 시행하기도 하고, 피부이식을 통해 원하는 유륜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수술시기

유방재건술은 수술시기에 따라 즉시유방재건술과 지연유방재건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시 유방재건술은 말 그대로 유방제거술 후 바로 유방을 재건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초기 유방암의 경우 가능한 수술로 미용적으로 자연스러운 유방을 만드는 것이 용이하고 환자는 수술 후 마취가 깨고 나면 새로운 유방을 만날 수 있으므로 유방이 없는 상태를 경험하지 않는다는 탁월한 장점을 갖고 있어서 최근에는 즉시재건술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즉시유방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방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유방제거술 후 함암치료, 방사선치료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료가 끝나고 재발의 위험이 없는 2~3년 후 시행하는 것이 지연유방재건술입니다.




수술방법

유방을 복원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원래 유방이 작고 제거되는 피부의 양이 작은 경우엔 유방보형물을 이용한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유방확대술을 할 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실리콘보형물을 사용하며, 수술이 간단하고 추가적인 흉터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로 조직확장기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제거된 피부의 양이 많아 피부가 모자란 경우 조직확장기를 이용하여 피부를 늘리고 난 다음 실리콘보형물로 교체해서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추가적인 흉터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피부를 늘리는 데 2~3개월이 소요되고 2회의 수술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살을 이용하여 유방을 재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부위는 뱃살이고, 등살, 엉덩이살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부담스러운 뱃살을 이용하여 유방을 복원하면 복부비만을 함께 해결하는 장점이 있고, 본인의 자가조직을 이용하기 때문에 가장 자연스러운 유방을 만들 수 있고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가장 적으므로 장점이 많은 수술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이 복잡하여 장시간이 소요되고 배에 흉터를 남긴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담당 성형외과의사에게 충분한 설명을 듣고 수술방법을 정해야 합니다.

악안면 재건 클리닉
악안면 재건 클리닉에서는, 선천적 기형 교정수술과안면골 골절 재건수술을 시행합니다.

악안면은 턱과 얼굴을 의미하며, 얼굴은 안면골과 얼굴의 표정을 짓게 해주는 근육, 이를 통제하는 여러 신경, 그리고 이러한 구조물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피부와 피하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이러한 구조물의 이상이 있어 변형을 야기하는 경우 선천성 기형이라고 하며, 이 중 대표적인 경우가 구순열, 구개열입니다.
이러한 선천성 기형을 교정하는 치료는 외부에 나타나는 외형 뿐 아니라 그로 인한 기능의 개선도 중요하므로 외모와 기능을 함께 고려하여 수술하게 됩니다.

또한, 교통사고 및 안전사고등의 사고로 인해 안면골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재건하는 수술을 성형외과에서 맡아 하고 있습니다.
안면골 골절은 크게 광대뼈 골절, 코뼈의 골절, 안와골 골절, 하악골 골절, 상악골 골절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정확한 교정을 통해 안면변형, 안구함몰등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경부 재건 클리닉
두경부, 즉 목부위에 설암 · 후두암 · 인두암이 발생하는 경우수술 시 목부위 구조물을 함께 제거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 경우, 암을 제거하면서 부족해진 조직을 다른 신체 부위의 조직으로전이시켜 채워주는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피판술이라고 하는 이 수술은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수술이 가능합니다.예전에는 팔에서 살을 떼어 전이해 주는 수술을 하였으나,흉터가 많이 남아서 요즘에는 주로 허벅지 살을 전이하는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흉터성형 클리닉
흉터란, 손상된 피부가치유되는 과정에서 남은 자국입니다.

부딪히거나 해서 찢어진 상처가 생기거나, 화상을 입거나, 수술을 위해 절개를 가하는 등 어떤 원인에 의해서든지 우리의 몸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피부가 외부손상을 받으면 치유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조직으로 흔적을 남기게 되는데, 정상적인 주위 조직과 구별되며 이를 우리는 흉터 또는 반흔(scar)이라고 부릅니다.

흉터가 심하면 개인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제거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성형수술을 통해 흉터를 지우개로 지우듯이 말끔히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흉터성형술은 흉터가 생기기 전의 원상태에 가깝게 만드는 노력을 하는 것이지 완전히 없앨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치료법들이 소개되고 있고 나날이 그 방법들이 발전하고 있어 흉터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이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만족스런 결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흉터는 발생시의 원인이나 깊이, 방향 등 그 조건에 따라 그 모양이 다양하며 심한 정도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또한 수술의 난이도와 그 방법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본원 성형외과에서는 흉터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흉터의 상태에 맞는 최적의 치료를 위해 다양한 수술기법과 기계박피술, 레이저치료등을 병행하여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흉터치료의 시기

상처가 생겨서 상처소독등의 치료가 끝나고 봉합사를 제거하고 나면 대부분의 상처가 붉은 색의 두드러진 흔적을 가지게 되는데, 많은 분들이 이때쯤에 흉터성형술을 해서 흉터를 없애달라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흉터성형시기는 흉터가 완전히 성숙되고 난 후에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우리 몸은 상처가 나면 여러 가지 반응을 일으키는데 그 중에서도 섬유질과 교원질 세포가 왕성하게 증식되어 상처가 다시 벌어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약 2개월간 계속되다가 교원질 섬유의 생성도 서서히 중지되고 어떤 규칙에 따른 재정돈이 이루어집니다.
인종이나 개인적인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다친 후 6개월 정도 지나면 흉터 조직이 안정한 상태로 들어가서 더 이상의 변화는 중지되거나 미약하게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상처의 부위나 크기 또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기 싫은 흉터를 성형수술을 통해 예쁘게 다듬으려면 다친 후 최소한 6개월은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만, 흉터가 너무 심하여 흉터가 성숙되는 기간 동안 기다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성숙되는 도중이라도 일차로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완벽한 수술이 되기는 어렵지만 일차로 수술을 해서 흉터의 크기를 줄여 놓고 전체적으로 흉터가 성숙되기를 기다려 이차 흉터성형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흉터치료와 나이

아이가 놀다가 얼굴이 찢어지게 되면 보통 응급실에 가서 피부봉합을 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아이의 부모님들은 아이를 볼 때마다 얼굴에 남아 있는 흉터를 보면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성형외과를 찾아 흉터를 없애달라는 요구를 하지만 대개의 경우 별 다른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원칙적으로 흉터에 대한 성형수술은 신체의 성장이 끝난 시기에 하여야 합니다.
흉터는 신체가 성장하게 되면 같이 커지게 됩니다.
성장하는 시기에 흉터수술을 하면 처음에는 보이지 않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흉터가 다시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흉터는 신체가 다 자란 성인이 되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두드러진 흉터 때문에 친구들에 놀림을 받는다든지 아이가 신경을 쓰고 공부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이때는 일차로 수술을 계획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흉터가 눈에 띄면 그때 가서 다시 2차 수술을 하면 됩니다.
아이가 흉터를 인식하고 국소마취로 수술을 할 때 참고 견딜 수 있는 나이인 초등학교 5,6학년 쯤이 적당한 시기입니다.



흉터의 종류

1. 넓게 벌어진 흉터
피부가 찢어지거나 수술을 위해 절개한 피부를 봉합해서 생긴 흉터는 대개 처음에는 모양이 가늘게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주변 피부의 당기는 힘에 의하여 폭이 넓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는 흉터속의 콜라겐의 과다와는 관계가 없고 주변 피부가 콜라겐을 지속적으로 당겨서 늘어가는 것입니다.
넓게 벌어진 흉터는 얼굴에도 생기지만 주로 다리와 몸통에서, 그리고 젊은 사람의 피부에서 흉터가 긴장을 많이 받는 방향으로 놓여 있을 때 잘 생깁니다.
대부분의 늘어난 흉터는 처음에는 붉은 색을 띄지만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차츰 색깔이 옅어집니다.
때로는 흉터가 주변 피부 색깔보다 탈색되어 하얗게 된 경우도 있고, 일광에 의해 색소가 과다하게 침착되어 짙은 갈색으로 된 경우도 있습니다.


2. 비후성 흉터
일반적인 흉터와는 달리 더 단단하고 피부면 위로 튀어 올라와 있고, 붉고 표면이 불규칙하고, 가렵고, 따갑고, 아픈 증상이 있습니다.
이 흉터는 커진다 해도 절개나 상처범위를 넘어서지는 않으며 다친 지 6~18개월 지나면 작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신체 부위에 따라 비후성 흉터가 잘 생기는 곳이 있습니다.
관절 부위나 피부 주름에 직각으로 놓여 있는 흉터는 비후성 흉터로 되기 쉽습니다.
발생빈도는 인종과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흑인이나 피부와 머리털, 눈이 검은 사람에게 잘 생기고 젊은 환자, 특히 어린이와 10대에 잘 생깁니다.
그 이유는 이 나이에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고 젊을수록 피부의 긴장이 더 크며, 젊은이에서 콜라겐 생성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3. 켈로이드



모양은 비후성 흉터와 비슷하지만 다친 지 6~18개월이 지나도 좋아지지 않고 오히려 기존 상처 범위를 넘어 점점 자라서 정상 피부까지 침범합니다.
그 모양이 마치 기어가는 게의 발 (Claw, chele)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인 명칭입니다.
처음에는 분홍색 혹은 붉은색을 띠다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차츰 갈색을 띠며 따갑고 가렵습니다.
켈로이드는 백인보다 흑인과 아시아인에 더 잘생기며 남녀의 비는 같습니다.
피부의 긴장이 별로 없는 곳, 귀걸이 구멍이나 배 주름에 평행하게 절개한 곳에 아주 큰 흉터가 튀어 올라와 있다면 켈로이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부 긴장이 심한 어깨 같은 곳에 두꺼운 흉터가 있다면 그것이 켈로이드인지 비후성 흉터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절제한 뒤에 더 심하게 재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하기 전에 반드시 켈로이드인지 비후성 흉터인지 분별 하여야 합니다.
발생하는 이유는 아주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고 유일하게 인간에게만 생기기 때문에, 과도한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성공적인 치료법이 아직 나와 있지는 않지만 수술과 주사요법, 방사선요법등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4. 움푹 파인 흉터(여드름 흉터)



정상 피부 보다 낮아진 흉터는 다양한 원인과 형태가 있습니다.
손톱자국의 흉터는 처음 상처가 날 때 피부 위에서부터 피부가 파여진 경우 입니다.
피부는 표피와 진피로 되어 있는데 표피는 완전 재생이 되지만 진피는 한번 손상이 되면 잘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손톱에 의해 피부가 파인 경우에는 처음 심하게 긁혔을수록 파인 정도가 깊어지게 되고 표시가 많이 나게 됩니다.
이런 흉터는 손톱 뿐 아니라 날카로운 물건 등에 다칠 때도 똑같은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수두자국이나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인해 수포가 생기고 아문 후에 생기는 흉터는 수포 크기에 따라 넓고 둥근 흉터나 좁고 둥근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넓은 흉터는 깊이가 얇고 좁은 흉터는 깊이가 다양하게 생기고 얼굴 전체에 퍼져서 생기는 것이 보통입니다.
여드름 흉터는 대부분 좁고 깊게 파인 흉터가 생기게 됩니다.



흉터성형술 방법

1. 일반적인 흉터성형술
가장 일반적인 흉터성형술은 보기 흉한 흉터를 잘라낸 뒤 주변의 정상피부를 이용하여 정교하게 다시 봉합하는 것입니다.
얼굴의 경우 얼굴주름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존재하는 흉터를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대개의 방추형으로 디자인하여 절제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며, 흉터의 너미비 넓으면 넓을수록 절개선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넓은 피부흉터를 제거할 때는 단계적 절제술(staged excision)을 시행해야 합니다.
단계적 절제술(staged excision)은 피부가 늘어나는 성질을 이용하여 흉터를 3-6개월 혹은 더 이상의 간격으로 연속해서 조금씩 절제하여 점점 흉터를 작게 하고 결국에는 넓은 흉터를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넓은 흉터를 한꺼번에 과다하게 수술하면, 수술 후 흔적이 길어지고 주변 모양이 비뚤어지거나 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여러 번에 나누어 수술하는 것입니다.


2. Z 성형술
절개선 디자인을 Z 모양으로 시행하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Z 성형술은 절개선의 전체길이는 원래 흉터길이보다 길어지지만 여러가지 면에서 흉터를 보기 좋게 바꾸어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원래 흉터보다 더 낫게 됩니다.




효과 1. 흉터의 길이를 연장합니다.
얼핏 듣기에는 흉터가 길어지면 더 보기 안좋게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긴 선상의 흉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흉터의 구축으로 인해 짧아지게 되는데 Z 성형술을 시행하면 이렇게 짧아진 길이를 원래의 길이로 연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 2. 흉터의 방향을 바꾸어 줍니다.
얼굴의 경우 주름살 방향이 존재하며, 이 주름살 라인과 같은 방향의 흉터는 눈에 덜 띄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Z 성형술을 이용하면 주름살 라인과 어긋나 있는 흉터를 라인에 평행하게 방향을 바꾸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 3. 직선흉터를 여러방향으로 분산시킵니다.
직선 흉터에 Z 성형술을 가하면 흉터의 방향이 분산되어 한방향으로 흉터가 있을 때보다 오그라드는 힘도 약해지고 눈에 덜 띄게 됩니다.


3. W 성형술
피부긴장 이완선(주름살 라인)의 방향에 역해하는 직선 또는 곡선의 흉터가 있는 경우에 흉터를 톱날 모양으로 절개하여 제거한 다음 양편에 있는 작은 삼각피판을 교대로 끼워 놓고 봉합함으로써 봉합선이 W자 모양이 된다고 해서 붙인 이름입니다.



효과 1. 흉터의 방향을 전환시킵니다.
주름살라인의 방향에 역행하는 긴 흉터를 Z 성형술 때처럼 조직을 회전시키지 않고도, 또한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에 변위를 일으키기 않도록 흉터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효과 2. 착시현상을 유발시킵니다.
직선흉터를 볼대는 흉터의 일부분만 보아도 흉터가 연속적이리라는 선입견 때문에 흉터가 눈에 더 잘 띄게 되지만 W 성형술을 시행하고 나면 꼬불꼬불한 선중에 주름살 라인에 평행한 부분은 눈에 덜 띄게 되고 주름살 라인의 방향에 역행하는 부분은 교정하기 전보다 짧아졌기 때문에 눈에 덜 띄게 됩니다.


4. 피부이식술
일반적으로 흉터의 모양을 개선시키기 위해 피부이식술을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후성 반흔이 심하거나 흉터로 인한 구축으로 관절운동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흉터를 제거하고 피부이식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① 부분층 피부이식술
피부이식편에 표피와 일부 진피충함 포함되도록 피부를 부분적으로 얇게 체취해서 이식하는 것입니다. 부분층 이식편은 얇고 밑면에 절단된 혈관들이 많이 갖고 있어서 생착이 잘 됩니다. 그러나, 이식한 곳이 많이 수축하므로 어린이에서는 이식한 곳의 성장이 좋지 못합니다. 그리고, 색소침착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공부는 신체 어디에서난 체취할 수는 있지만 체취한 곳에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옷으로 감출 수 있는 곳, 측, 엉덩이, 넓적다리 같은 곳에서 체취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② 전층 피부이식술
표피와 진피 전부가 포함되어 있어서 부분층 피부이식술보다 수축이 적게 되면 어린이에게는 부분층 이식편보다 피부의 결이나 색깔이 좋은 편이나, 이 또한 색소침착을 남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공부는 얼구에 사용할 경우 윗눈꺼풀, 귀바퀴 뒷면, 빗장뼈 부위에서 체취합니다. 넓은 부위를 이식하여야 할 경우 가장 많이 체취하는 곳은 배와 다리 경계부인 사타구니입니다.

③ 새로운 피부이식술(진피이식술)
기존의 피부이식술은 여러가지 면에서 유용한 치료방법이지만, 제공부에 흉터와 색소침착등을 유발시키고, 옮겨진 이식편 또한 주변피부와 색깔이 같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피부이식술과는 다른 방법으로 피부의 진피만을 이식하는 새로운 피부이식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모든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공부에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고, 옮겨진 이식편 또한 주변피부와의 피부색 조화가 탁월하여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5. 조직 확장술
정상 피부를 늘여서 흉터 부위를 덮는 것인데 조직확장기라고 부르는 특수기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조직 확장기란 풍선처럼 생긴 물주머니를 말하는 것으로 이 물주머니를 흉터 옆 정상 피부 밑에 넣고 1-2주 간격으로 생리식염수를 채워 넣습니다.
물주머니가 늘어남에 따라 피부도 늘어나는데 정상 피부가 흉터부위보다 훨씬 넓게 늘어나면 물주머니를 빼고 흉터를 잘라낸 뒤 늘어난 피부로 흉터 부위를 덮어줍니다.
이 수술의 장점은 피부 이식처럼 먼 곳의 피부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흉터 바로 옆의 피부를 이용하는 것이므로 색깔과 질감이 비슷해서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눈에 띠지 않고 자연스럽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수술을 두 번 이상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6. 미세자가지방 이식술
비교적 넓은 부위에 움푹 파인 흉터가 있는 경우에 적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교통사고 등을 당해 심하게 부딪힌 경우에 피부가 찢어지거나 하지 않았는데도 세월이 지나면서 피부가 움푹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충격에 의해 피부 밑에 있는 피하조직에 손상을 입고 조직의 위축이 온 경우로 모자라는 조직을 보충하는 목적으로 지방이식을 시행합니다.
본인의 하복부나 허벅지에 있는 자가지방을 주사기로 체취하고, 또한 주사기를 이용하여 흉터에 시술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써 자연스럽게 흉터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관리 방법

수술한 부위는 수술직후부터 붓게 됩니다.
대략 3일 후부터 일차적인 부기가 빠지게 되는데 차가운 물수건으로 냉찜질을 하고 수술 부위를 심장보다 높은 곳에 있도록 하면 붓기도 적게 붓고 빨리 빠지게 됩니다.
3일 정도가 지나면 심하게 부은 것은 빠지지만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오려면 1개월에서 3개월 정도 지나야 됩니다.
통증은 수술직후에는 마취가 완전히 깬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없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움직일수록 점점 심해지다가 첫날밤이 가장 심하게 됩니다.
둘째 날부터는 통증이 줄어들다가 부기가 빠지면서 3~4일 째는 거의 아프지 않게 됩니다.
물론 큰 수술로 인해 조직손상이 심하였던지, 수술부위가 관절이나 사지, 가슴 복부등과 같이 계속 움직이는 부위일 경우는 통증이 지속 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첫째날에는 병원에 오셔서 수술 부위를 드레싱하게 됩니다.
이때 혈종이나 혈청종이 생겼는지 확인을 하고 피부의 괴사가 없는지, 수술 부위의 이상 유무를 체크하게 됩니다.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실밥 뽑을 때 다시 병원에 오게 됩니다.
대부분의 흉터 성형술은 수술 후 5일 전후로 실밥을 제거 합니다.
심하게 움직이는 관절 부위도 상태에 따라 5일째 실밥을 뽑거나 늦어도 7일 이내에 실밥을 제거 합니다.
그리고 수술 부위에는 피부를 살짝 당겨서 테이프로 붙여줍니다.
이때부터는 테이프 붙이는 법을 배우던지 아니면 5일 간격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테이프를 붙여야 합니다.
테이프 붙이는 법을 배웠을 경우 직접 붙이면 되고 최대 5일 이내 갈아 줍니다.
이때부터는 세안이나 수술 부위를 물로 씻어 줄 수가 있고 샤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목욕탕 안에 들어가는 것은 안됩니다.
적어도 수술 후 3주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수술 후 10일째부터는 어느 정도 수술 부위가 안정이 되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 하면서 수술 부위의 상태를 관찰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흉터를 좋은 방향으로 성숙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여러가지 흉터 연고와 실리콘판을 사용하게 됩니다.
흉터가 성숙할 때까지 관리를 하게 되는데 대략 6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그래서 수술 후 1개월, 2개월, 3개월 간격으로 병원을 방문하게 되며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자주 방문하게 됩니다.

재건성형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없어진 신체의 중요한 부분을 제 모습으로 복원하는 것이 성형외과의 큰 임무입니다. 이런 수술들을 함으로써 우리 몸의 기능과 모습을 정상에 가깝도록 복원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생활을 누리도록 도와주는 것이 성형외과의 한 분야인 재건성형수술입니다.
재건성형외과에서 다루는 분야를 좀더 자세히 이야기해 봅시다. 재건성형외과의 대상은 선천기형으로 본래 보기 흉한 모습으로 태어났거나 원래는 정상이었는데 다치거나 화상을 입거나 암조직을 제거하느라 추하게 된 사람들 입니다.
미용성형 재건수술방법의 발달과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의 욕구가 맞아떨어져 미용성형수술이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망과 감추려 해도 어쩔 수 없이 드러나는 노화현상을 늦추어 보려는 마음에서 미용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어 미용성형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미용 성형수술의 대상은 쌍꺼풀 수술에서부터 코의 성형, 얼굴 및 목의 주름제거술, 안면 윤곽 교정술, 유두 및 유방성형술, 지방흡입술을 포함한 비만성형술, 화확적 및 기계적 박피술, 내시경수술과 레이저 수술 등 매우 다양합니다.

성형수술의 현명한 선택


성형수술도 과학을 근거로 한 수술일 뿐 마술이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흉터를 성형수술로 없앨 수 없냐고 하는데 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다만 섬세한 수술로 뚜렷한 흉터를 되도록 눈에 덜 뜨이게 만들 수 있을 뿐이죠. 성형수술 후에 흉터를 잘 발견하지 못하는 것은 가능하면 머리 속이나, 귀 뒤, 속눈썹 바로 밑, 코 속 처럼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을 째고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또 성형수술을 받을 때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삽입물로 코를 지나치게 높이면 피부나 피하조직이 부족하여 이 삽입물이 밖으로 튀어나올 위험이 있습니다.
눈가의 주름을 없앨 때 젊어지려는 욕심이 지나쳐 피부를 너무 잘라내면 눈을 못 감는 불상사가 생기죠. 간혹 주름살을 줄이는 수술을 한 번 받으면 그 효과가 언제까지나 계속되리라는 오해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름살 수술을 받는 것은 시계바늘을 어느 정도 과거로 돌려 놓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시점에서 바늘은 다시 계속 돌게 되는 것이죠. 앞으로 성형수술을 받으려고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성형수술의 한계점을 인식하면서 반드시 자격을 갖추고 능력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가야 합니다.
새로운 피부이식술 피부이식술은 상처를 치유시키는 목적으로 다양하게 임상에서 시행되고 있는 보편적인 수술방법입니다. 하지만, 기존의 피부이식술은 제공하는 부위에서 비후성 흉터, 색소침착 및 통증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이식편이 옮겨진 수헤부에서도 주변피부와 색깔이 일치하지 않고 색소침착이나 흉터를 유발하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진피이식술이라는 새로운 피부이식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피이식술은 기존의 피부이식술과 비교하여 미용적인 측면에서 탁월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어 본원 성형외과에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고 많은 환자들이 그 결과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피부이식술이 피부의 구성성분 중 표피와 진피 모두를 함께 옮기는 것에 반해 진피이식술은 표피는 옮기지 않고 진피만을 체취하여 옮기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제공부에는 표피가 남아 있게 되어 통증이 적고, 술 후 관리도 편리하다는 것과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옮겨진 이식편은 주변의 피부로부터 상피화 되어 표피를 만들기 때문에 주변피부와 피부색이 일치하는 현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모든 경우에 진피이식술을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상피화 되는데 까지 일정 기간이 필요하므로 너무 크지 않은 상처에 적용하여야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이나 손등 같이 노출 부위를 수술하는 경우 기존의 피부이식술을 대신하여 미용적으로 매우 탁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찢어진 상처 찢어진 상처가 생겨 봉합술을 받게 되면 ‘흉터가 얼마나 남게 되나’ ‘보기 흉하게 되는 건 아닌가’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봉합방법도 정교해지고, 봉합술을 시행한 후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단 봉합술을 시행한 후 1-2일에 한번씩 소독을 시행하고 정해진 시기가 되면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봉합사를 제거하는 시기는 신체부위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예: 얼굴은 3-5일)

상처가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 흉터라는 흔적으로 자리를 잡는 기간이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됩니다. 처음에는 붉은 색으로 보여 눈에 띄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일반적으로 색이 옅어지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하지만, 이 기간동안 흉터가 넓어지기도 하고, 볼록 튀어오르기도 하고, 색이 짙어지는 과색소 침착등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봉합술을 시행한 후 3-4일 후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봉합사를 제거하면 이때부터 세수나 샤워등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2주동안은 상처에 직접 힘을 가하거나 부딪히지 않게 조심해야 하고, 사우나나 뜨거운 탕에 들어가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봉합사를 제거하고 2-3주동안은 흉터가 벌어지지 않게 테이핑을 시행합니다. 특수테이프를 이용하여 상처에 직각이 되도록 붙이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좋고, 젖거나 해서 훼손된 경우에는 상처를 깨끗이 한 상태에서 교체하여 붙여주시면 됩니다.
이후 6개월동안 상처에 의한 흉터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흉터연고와 실리콘판을 병행하여 사용합니다.

흉터연고는 하루 2-3번 정도 펴 바르면 되고, 실리콘판은 되도록 많은 시간 붙이고 있으면 좋지만, 주로 활동이 적은 저녁시간과 취침시간에만 적용하여도 효과적으로 흉터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의한 과색소침착을 예방하기 위해 자외선차단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달에 한번씩 병원을 내원하시어 흉터의 상태를 체크해야 하고, 튀어오르는 흉터가 있는 경우 흉터를 줄여주는 약물을 흉터에 직접 주사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두드러진 흉터가 남는 경우에는 6개월이나 1년이 경과한 다음에 흉터성형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재접합 수술

재접합 수술이란?


손가락등 신체의 일부가 절단되어 잘려져 나간 경우, 현미경수술을 통해 절단된 부위를 원래의 위치에 이어주는 수술이며, 손가락의 경우 혈관, 신경, 힘줄, 뼈등을 함께 이어주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공장등 산업체에서 일하다가 손가락이 절단 되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요즈음에는 교통사고에 의한 환자들과 어린이들이 문틈사이에 손가락이 끼어서 절단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보관 방법


절단된 손가락을 젖은 거즈에 싼 후 비닐에 넣어 밀봉해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한 상태에서 얼음물에 담가 오는 것이가장 좋은 보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보관방법에 따라 수술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그냥 거즈나 수건에 싸서 가져오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물에 담가 오거나, 우유에 담가오거나, 얼음에 직접 닿게 해서 가져오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 수술성공률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술까지의 시간


절단된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상온에서는 6시간 정도, 차갑게 보관된 상태에서는 12시간안에만 수술하면 결과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임상적으로는 72시간이 지난 다음에 수술해서 성공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시간이 많이 지났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적응증


서양에서는 엄지를 제외한 다른 손가락 하나 정도 절단된 경우에는 기능적으로 큰 장애가 없으므로 재접합수술을 시도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유교적인 전통으로 인해 신체 일부분의 결손에 대하여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어린이와 여성에게는 특히,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므로, 절단된 모든 수지는 재접합을 시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술 금기


절단된 수지의 손상정도가 너무 심한 경우나 다친 지 너무 오래 지난 경우에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엔 예전에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경우에도 수술을 시도하여 좋은 결과를 낳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각한 전신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나 고령의 환자분들은 수술시간이 길고 수술 후에 여러가지 약물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전신적인 건강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수술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손가락은 접합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나 살아났지만, 전신적인 건강상태가 나빠져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재접합수술은 20배이상 확대가 가능한 수술현미경을 사용하여 시행하여야 합니다. 손가락의 혈관은 그 직경이 1mm 내외 이기 때문에 수술현미경 없이 수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직경이 1mm 밖에 안 되는 혈관을 머리카락보다도 가는 실을 이용해서 6바늘내지 8바늘 정도 봉합술을 시행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고난이도의 수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장시간의 수술시간이 요구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의사 입장에서는 대단한 끈기가 필요한 수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술 후 경과 관찰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경과관찰도 매우 중요합니다. 매우 작은 크기의 손상받은 혈관을 이어주는 수술을 했기 때문에 수술 후 2-3주간은 불안정한 상태라고 할 수 있고, 이 기간 동안에는 혈관의 수축이나 혈전등에 의해 피가 가지 않아 괴사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후에 절대안정하고, 여러 가지 약물치료를 하면서 면밀하게 수술부위의 변화에 대해서 관찰하면서 경과를 지켜봐야 하고, 피가 잘 가지 않는다거나 하는 변화가 있으면, 재수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학교 가기 싫다는 아이, '이것' 원인 2024-01-28 의학신문 건양대병원 김훈 교수, 두개악안면외상학 교과서 집필 참여 2024-01-24 충청일보 건양대병원 명의 3인이 들려주는 피부암 강의 2024-01-16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어려서 그렇겠지?"… 막연한 낙관은 금물 2023-11-05 대전 MBC 건강플러스 TV주치의 <우울증> 2023-10-08 대전 MBC 건강플러스 TV주치의 <음주와 정신건강> 2023-06-17 건양대학교병원 유튜브 [암건강강좌ep.7] 피부암 치료는 어떻게 받나요? 2023-02-20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청소년기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2022-03-13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음음' 소리내고 불쑥 욕한다면? 2022-02-27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정서적 안정 통해 '재충전'시켜요 2022-02-06 의학신문 건양대병원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공개강좌 개최 2021-06-28 대전 MBC 3대 핵심증상으로 알아보는 의사 소통의 걸림돌, ADHD와 혈당조절에 좋은 잣 2021-03-22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산만한 아이… 치료시기 놓치지 마세요 2021-03-21 대전MBC 건강플러스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2021-03-20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킁킁·음음' 거리는 아이 혼내면 안돼요 2021-03-02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개학 두려운 아이, 다독여 주세요 2021-02-16 대전MBC 건강플러스 - 우울증 2020-12-19 의학신문 건양대병원 오홍석 교수, 음주폐해 예방사업 장관 표창 2020-12-07 의학신문 건양대병원 임우영 교수 대전시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장 임명 2020-09-24 대전일보 김훈 건양대병원 교수 3D 프린팅 안구함몰 재건 성공 2020-07-20 대전 MBC 노년기 우울증과 인지저하 2020-05-09 대전MBC 건강플러스 - 노년기 우울증과 인지저하 2020-05-09 대전일보 [9988프로젝트] 코로나 불안해하는 아이 대화로 달래세요 2020-03-24 대전일보 [9988프로젝트]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산만한 우리 아이…조기 진단 중요 2020-03-10 대전일보 [9988프로젝트]틱장애-습관처럼 킁킁…꾸중 대신 '틱'의심 2020-02-25 대전 MBC 알코올 중독 2020-02-15 대전MBC 건강플러스 - 알콜중독 2020-02-15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책가방만 메면 복통·두통 꾀병 아니에요 2019-02-19

전문의 상담 성형외과의 전문의에게 궁금하신 사항을 온라인으로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