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심장혈관흉부외과

  • 류한영 교수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분야

    하지정맥류, 말초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대동맥질환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화 , 수 수 , 목

    진료특이사항

    • 출장 : 2024-05-07~2024-05-10

  • 김영진 교수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분야

    폐암, 식도암, 기흉, 다한증, 흉강내시경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월 , 수 , 목

    진료특이사항

  • 구관우 교수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분야

    폐암, 기흉, 식도질환, 흉부외상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화 , 금 화 , 목

    진료특이사항

  • 김재현 교수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분야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대동맥질환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목 , 금 월 , 화

    진료특이사항

  • 황완진 교수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분야

    폐, 기흉, 다한증, 식도질환

    진료시간표
    진료일표 해당 교수의 진료 요일 표입니다.
    오전 오후 토요일
    월 , 수 , 금

    진료특이사항

성인 심장질환
성인 심장질환은,관상동맥 협착 질환과 판막질환으로 대별됩니다.관상동맥 협착 질환이란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등을 포함하며,심장의 근육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으로 인하여 내경이 좁아져 충분한 혈액이 심장에 공급되지 않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장의 혈관이 병으로 협착되면 흉통을 느끼며 한번에 많은 부위가 폐쇄되면 급사할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심장혈관흉부외과에서는 이러한 관상동맥 협착질환의 수술적 치료를 담당합니다. 수술은 관상동맥 우회로 조성술 이라고하며 신체내의 혈관을 이용하여 새로운 관상동맥 혈류 순환을 만들어줍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로 협심증으로 대표되는 관상동맥 질환의 증가 및 수술치료가 늘어나고 있으며 수술성적도 향상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심장을 정지시키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환자의 합병증과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판막질환이란 심장 내에 있는 문짝 역할을 하는 판막의 기능 이상을 말합니다. 심장내에는 승모판, 대동맥판,삼첨판, 폐동맥판과 같은 4개의 판막이 있으며 특히 승모판과 대동맥판막 질환이 흔합니다. 원인으로는 우리나라의 경우 류마치스 성 열이 가장 흔하고 그 외에도 퇴행성 변화, 감염, 혹은 외상 등이 있습니다.

수술은 판막 치환술과 판막 성형술의 두가지 방법이 있으며 우리 나라는 판막 질환의 원인이 류마치스성 열로 조직 변성이 심하여 판막 성형술이 어려울 때가 많아 대개 인공 판막 치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인공 판막은 기계판막과 조직판막이 있으며 기계판막은 반영구적이나 평생 항응고제라는 약물을 복용해야하는 문제가 있고 조직판막은 약물을 한시적으로 복용하는 장점이 있으나 수술 후 10년 정도에 다시 수술을 받아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계판막을 선호합니다.

소아 심장질환
소아 심장외과 의사는 마술사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새파랗던 입술과 얼굴이 수술 후 예쁜 분홍색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선천성 심장병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어 지금까지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대부분의 소아 심장 질환은 선천성으로서 출생시부터 잘못된 심장 구조를 가지게 되어, 결국 심부전 및 호흡부전으로 사망을 초래하는 무서운 병이며 비청색증과 청색증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러나 적절한 시기에 수술로서 잘못된 심장 구조를 정상적으로 교정하면 대부분 평생 정상인과 별 차이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최근 수술 기법과 수술 보조 방법 등의 발달로 신생아의 심장수술도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질병에 대한 수술성적은 과거보다는 향상되었지만 경우에 따라서 아직도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많습니다.

일반 흉부질환
일반 흉부질환은 크게 폐 질환, 늑막질환, 종격동 질환, 식도질환, 흉벽 질환, 횡격막 질환 등으로 나뉩니다. 폐 질환 중 대표적인 질환은 기흉과 같은 늑막질환, 결핵과 같은 염증성 질환, 그리고 폐암입니다.

특히 폐암이나 종격동 종양, 식도 종양의 경우 근본적 치료는 수술로서 종양부위를 제거해야만 완치율을 높일 수 있으며 식도암의 경우에도 종양부위의 제거 및 식도 재건술을 시행함으로서 예후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많은 폐결핵에서 내과적 치료 실패 후 나타나는 합병증의 치료도 수술로 병소를 제거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그 외 선천적 폐질환, 흉곽 기형등도 수술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시경적 수술기법( 비디오 흉강경 수술)의 발달은 일반 흉부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흉강경 수술은 의학, 의공학 및 전자기기의 발달로 이루어진 수술 기법 중의 하나이며 기존의 개흉술이 차지하던 많은 부분의 질병의 치료 및 진단에 도움을 주고 있는 수술 수기입니다.
흉강경 수술의 장점은 일반 개흉술에 비해 수술상처가 작고 수술 후 통증의 경감효과가 높아 폐기능의 보존이 우수하고 입원기간이 짧아 일상생활로의 전환이 빠릅니다.
주된 적응증은 기흉, 농흉 배액, 식도 수술, 종격동 종양 제거술, 늑막 및 폐실질의 조직검사 등이며 특히 다한증 수술( 흉부 교감신경 절제술 )은 그 효과도 뛰어나고 미용상 거의 수술상흔이 남지않습니다.

혈관질환
건양대학교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다양한 혈관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심장혈관흉부외과 영역에서 혈관질환에 대한 수술은 대동맥 질환을 비롯하여 말초동맥 혈관폐쇄증, 정맥 질환에 이르기까지 수술이 필요한 모든 혈관의 치료가 가능하며 그 결과가 우수합니다.

특히 하지 정맥류의 경우 약물요법을 시행하여 기존의 수술적 방법보다 입원기간의 단축 및 미용상의 문제점도 해결되었습니다.

다한증

다한증이란?


땀은 체온을 조절하는 기본적인 생리 현상입니다. 기온이 올라가면 교감신경이 흥분되어 땀을 내어 체온을 발산시키는 것입니다. 다한증이란 체온조절에 필요한 양 이상으로 어느 특정 부위에 과도하게 땀이 나는 비정상적인 상태를 말하며 손, 발, 머리등 땀샘의 밀도가 높은 부위에 주로 나타납니다.

 

 

다한증의 원인


다한증은 원인이 불분명한 본태성 다한증과 특정 질환으로 인한 이차성 다한증으로 분류됩니다. 이차성 다한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질환에는 당뇨병, 갑상성 기능항진증, 비만, 폐경 후유증, 전립선암이나 악성 종양의호르몬 치료의 부작용, 두부 손상 등이 그 원인이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다한증을 유발할수 있는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에서 특정 부위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를 일차성 혹은 본태성 다한증이라고 하며 여기에는 손바닥과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수족부 다한증과 머리, 이마,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두부 안면 다한증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본태성 다한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며 교감 신경계의 비정상적인 자극에 의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본태성 다한증의 발병률은 전 인구의 1%내외이며 젊은 층과 온난 다습한 아시아 지역에 환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전적 요소로 가족력이 있다고 추정되기도 합니다.

 

 

 

 

다한증의 증세


다한증 환자들은 손바닥이 흥건할 정도로 땀이 고여 글씨를 쓰거나 악기 등을 다룰 때 어려움을 겪거나 악수를 할 수 없는 등의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으며 특히 안면 다한증 환자는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다한증의 치료


증상이 가벼운 환자는 약물 치료, 항발한성 약물의 국소도포 등으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차성 다한증은 관련된 질환을 치료함으로써 과도한 발한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차성( 본태성 ) 다한증은 과거 뚜렷한 치료 방법이 없어, 여러 가지 치료법이 시도되어 왔습니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국소요법과 이온 영동 요법전신성 항콜린제 투여, 정신요법 등이 있었는데 염화 알루미늄은 가장 널리 이용되는 국소 제재로서 에크린 한선( 땀샘 )을 차단시키거나 분비선을 위축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일부 액와부 다한증 환자에서 효과가 있지만, 수족부 다한증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습니다.
그 외 기타 내과적 및 피부과적 방법들 역시 모두 나름대로의 한계점과 부작용으로 인해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보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흉부외과적 수술 방법인 상흉부 교감신경 절제술은 다한증의 증상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상흉부 교감 신경 절제술이란, 땀샘의 분비를 자극하는 교감신경을 흉곽 내에서 수술 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으로 흉부외과 적으로는 액와부 접근법, 개흉술 혹은 쇄골상부접근법등에 의한 상흉부 교감신경절의 절제술이 행하여져 왔었으나 이러한 술식들은 환자의 불편에 비해 큰 상처가 남는 등, 수술이 과도하고 이에 따른 부작용이 흔히 수반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의료 기술의 발전과 전자 영상 기술의 발달로 작은 상처를 통해 흉강내 내시경을 삽입하여 시술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홍강경 수술


술복강 내시경을 비롯한 내시경 수술이 보편화되면서 1990년부터 교감신경 절제술에도 흉강내시경 수술이 보편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흉강 내시경은, 과거 가슴을 절개하고 수술하는 개흉술과는 달리, 지름 1 cm 미만(2-3.5mm)의 내시경을 흉강 내에 삽입하여 시술하는 것으로서, 개흉술에 비해 상처가 훨씬 적어 미용적인 장점이 크고 통증이 적으며 시술의 합병증이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흉강 내시경은 흉부 교감신경 절제술의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인정되어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몇몇 병원의 수술 결과를 보면 기술 수기가 숙련되었을 때는 합병증도 발생하지 않고 수술 상처가 매우 작아서 그 수술 효과가 뛰어난 방법입니다, 국내에는 1993년 초창기에는 수장부 다한증 수술에 제 2,3,4흉부교감신경절을 절제하으며 근래에는 그 범위를 줄여서 제 2,3 교감신경절을 절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그 범위를 더욱 줄여서 교감신경절을절제하지 않고 제 2 교감신경절의 근위부와 원위부 교감신경간 두 군데만 절단하고 있으며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습 니다.

 

 

 

 

다한증 수술의 결과


다한증을 교감신경 절제술을 이용하여 치료하였을 경우, 통계적으로 환자의 약 90% 이상에서 치료 결과에 만족합니다. 수술 효과는 즉시 나타나며 수족부 환자의 경우 59%이상에서 땀이 그칩니다.

 

 

 

 

어떤 때 수술을 받나요?


흉강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방법이 미세한 상흔만을 남기고, 대부분 합병증 없이 회복되기는 하지만, 전신마취하에서 행해지는 분명한 수술이므로 경미한 다한증 증세는 수술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직업상의 문제나 손이나 얼굴에 땀이 너무 많이 나서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는 경우 등은 흉강경을 이용한 교감신경 절제술을이용하여 대부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어떤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나요?


수술 후 합병증은 보상성 다한증(등 또는 둔부 부위의 발한), 상지의 감각 이상, 호너씨 증후군(안검 하수, 축동), 재발성 다한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수술중 출혈 등의 상황이 발생하게되면 개흉술을 실시할 수도있습니다.
과거에 폐결핵이나 늑막염등 폐질환을 앓은 환자로 늑막과 폐가 유착된 경우, 맥박이 느린 환자, 비만한 사람, 나이가 많은 사람 등은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수술을 신중히 결정하여야하며 발바닥에만 국한된 환자는 허리 부위의 교감신경을 절제해야 하는데 이 수술은 내시경 수술로 시술하기 어렵고 효과도 적어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폐암

폐암은 기관지나 폐의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암)입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 온 몸으로 퍼지는 병이므로 진단이 늦게 될수록 치료가 어렵습니다. 폐암은 1500년대에 오스트리아의 광산 지방에서광부들이 원인모를 호흡기 질환이 발생하여 사망하게 되어 그 이후 1879년 그 지방의 연구팀에 의해 이 원인모를 질환이 폐암이라는 것을 밝혀 냈습니다.
19세기까지는 매우 드문 질환이었으나 20세기에 들어 흡연이 보편화되면서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현재는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악성 종양중 남녀 모두 1위를 차지하는 병이 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계속 증가추세에 있으며 흡연 인구가 현재와 같이 높게 유지되면 머지 않아 선진국형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폐암의 원인


암 중에는 폐암만큼 그 원인이 명확히 알려진 암은 드뭅니다. 폐암 사망률의 80-90%가 흡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비흡연자 및 여성에서 폐암이 증가하고있기는 하나 아직까지는 담배가 폐암의 주요 원인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하루 1갑의 담배를 피우면 폐암 발병률이 약 20배, 2갑 이상을 피우면 최고 64배까지 폐암 발병률이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담배를 피우던 사람도 끊으면 폐암 이외에도 만성 폐쇄성 폐질환, 후두암, 방광암 등을 일으키며,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을 악화시킵니다. 그리고 흡연자 근처에서 생활하는 간접 흡연자도 폐암의 발병률이 증가하여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금연을 함으로 해서 폐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또한 말해줍니다. 그러나 담배를 끊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합니다. 개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과 사회의 전반적인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담배이외에도 석면, 콜타르, 방사능, 중금속 물질 등이 폐암발생에 관계가 있으며 흡연자가 산업공해에 노출되는 경우 폐암발생에 상승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폐암의 증상


기법, 가래가 있고 숨이 차고 흉부동통이 있으며 체중이 빠지며 객혈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폐암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호흡기 질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을 방문해서 의사의 진찰을 받고 검사를 해야 합니다.

 

 

 

 

폐암의 진단


폐암의 진단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흉부 방사선 촬영을 하고 그 결과 폐암이 의심되면 흉부 전산화 단층촬영(CT)을 하며 기본적으로 가래 검사, 폐기능검사, 기관지내시경검사 등을 하게되고 필요에 따라 기타 여러 가지 방법의 조직검사나 핵자기 공명(MRI)이라는 특수한 방사선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입원을 요합니다. 폐암의 진단에 있어서는 우선 조직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하고 세포의 종류를 확인해야 하며, 병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병기란 병이 진행한 정도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1기(A,B), 2기(A,B), 3기(A,B), 4기로 나뉩니다.

 

 

 

 

폐암의 치료는?


폐암은 세포조직에 따라 크게 비소세포암(큰 세포암)과 소세포암(작은 세포암)으로 나누어지며, 이에 따라 치료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비소세포암의 경우는 수술을 해서 암을 절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이며,수술 후에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나 방사선 치료 등의 항암 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는 항암 치료를 먼저 하게 되고 최근에는 항암 치료를 하고 나서 호전되면 이어서 수술을 하는 치료법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소세포암의 경우는 수술로 완치하기가 어렵고 약물치료나 방사선치료가 더 효과가 좋으므로 이러한 항암 치료를 먼저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폐암은 세포조직의 종류나 병기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므로 의사는 조직검사와 기타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우리 병원에는 폐암 치료팀이 있습니다.
폐암치료팀은 호흡기내과, 흉부외과, 진단방사선과, 혈액종양내과, 치료방사선과, 해부병리과의 의사들로구성되어 있고 폐암 환자가 있으면 회의를 해서 가장 좋은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또한 치료팀은 치료 후에도 계속 외래에서 진료를 하여 수술후의 경과나 재발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찰합니다. 폐암의 치료법도 최근에 많은 발전을 하여 조기 발견하면 완치가 되는 경우가 많고 또 완치가 어려운 경우에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생명의 연장 및 삶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폐암 환자에서 약 30%정도만 수술이 가능할 만큼 폐암은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병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금연과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시행하여 조기발견에 힘 써야 할 것입니다.

 

 

 

 

대전 MBC 건강플러스 TV주치의 <하지 정맥류> 2023-11-26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사망률 1위, 악명높은 질환은? 2023-09-12 대전 MBC 건강플러스 TV주치의 <기흉> 2023-09-10 의학신문 박리된 상행대동맥 직접 삽관 수술법으로 생존율 높여 2023-06-27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계절 관계없이 땀이 '줄줄' 2023-05-30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다리 붓고 혈관 울퉁불퉁…조기치료 중요 2023-05-16 의학신문 건양대병원 김재현 교수, 고난도 심장혈관수술 활발 2023-05-02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국내 암 사망률 1위 질환 '폐암' 2022-10-16 대전 MBC 건강플러스 TV주치의 <대동맥판막 협착증> 2022-10-15 건양대학교병원 유튜브 [암건강강좌ep.2-2] 폐암의 수술적 치료 2022-09-26 의학신문 건양대병원 폐암 무료 건강강좌 개최 2022-08-09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다리 혈관이 부풀어 보인다면 2022-05-29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제때 치료 안하면 치명적 합병증 유발 2021-12-05 대전 MBC 혈액의 역류로 발생하는 하지정맥류의 증상과 치료 2021-11-20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수술 후에도 50% 이상 재발 2021-10-31 대전 MBC 소리 없이 찾아오는 위협 식도암! 2021-07-10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계속 흐르는 땀…심하면 대인기피증 유발 2021-06-20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다리 자주 붓거나 혈관 돌출땐 의심 2021-06-06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가슴 답답·가쁜 숨… 심장 밸브 고장 신호 2020-12-22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특징적 증상없어…예방이 최선 2020-11-03 대전 MBC 소중한 일상을 앗아가는 강력한 적, 폐암! 2020-08-15 대전MBC 건강플러스 - 폐암 2020-08-15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여름철 땀 줄줄…당뇨환자 의식 잃을수도 2020-06-23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밤마다 다리가 천근만근…초기 치료 중요 2020-06-09 대전 MBC 하지정맥류 2020-05-23 대전MBC 건강플러스 - 하지정맥류 2020-05-23 대전일보 [9988프로젝트]심장판막증-가슴 두근·가쁜 숨…심장 '밸브' 이상신호 2020-03-03 대전일보 [9988프로젝트] 폐암, 조기 발견 어려워 국내 암 사망률 1위 2019-11-05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울퉁불퉁 다리 혈관…꽉 끼는 옷 안돼요 2019-06-18 대전일보 [9988 프로젝트] 숨 가쁘고 어지럽고 '심장 밸브' 이상신호 2019-01-08

전문의 상담 심장혈관흉부외과의 전문의에게 궁금하신 사항을 온라인으로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