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로봇수술센터

로봇수술이란?

로봇수술의 특징

로봇수술은 로봇을 이용하는 수술로 기존에 시행되던 개복 수술 또는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을 대체하는 새로운 수술방법 입니다.
"로봇" 이라는 용어 때문에 종종 로봇이 수술을 수행하는 것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로봇수술은 의사가 콘솔을 통해 수술기구를 조종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수술부위 고화질의
3차원(3D) 영상구현

로봇수술은 2차원(2D) 영상의 복강경 카메라와 달리, 수술부위를 15배 크기로 확대한 고화질의 3차원(3D) 영상으로 구현되어 장기, 혈관, 신경 등 해부학적인 구조물들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정밀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관절이 있는 로봇으로
몸 깊숙한 곳 수술에도 용이

기존의 복강경 수술은 젓가락처럼 유연성이 없는 직선형의 굳은 기구이기 때문에 움직이는 각도가 제한되어 몸의 깊은 곳을 수술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반면, 로봇수술은 사람의 손과 팔처럼 수술기구에 관절이 있어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떨림 현상이 전혀 없고 양손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몸 깊숙한 곳의 수술에도 용이합니다.

수술절개부위가 작아
감염,통증,입원기간 최소화

정확한 부위로의 움직임이 가능해 세밀한 동작이 필요한 미세한 신경, 혈관 수술 시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며, 개복술에 비해 수술절개부위가 작아 출혈, 감염, 통증의 최소화, 입원기간 단축, 수술 후 통증이 줄어듦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