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는 동맥탄성도검사(PWV:pulse wave velocity), 자율신경기능검사(Autonomic Function Test), 신경전도검사(CPT), 안저검사(Fundoscopy), 신체계측(Inbody) 등이 있습니다.
혈관 탄성도를 측정하여 말초혈관 동맥경화 정도를 측정하여 동맥 경화 진행 정도를 미리 파악하여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검사 시간10분
검사 대상자분당뇨병환자, 고혈압환자, 고지혈증 환자, 뇌졸증 환자, 협심증 및 심부전환자
당뇨병 환자에서 심혈관 자율신경병증이동반된 경우 급사의 빈도가 자율신경병증이 없는 환자보다 높다고 알려져 있어 이를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 시간20~30분
검사 시 유의사항인슐린펌프, 인공심박동기, 연속혈당기 등 몸에 부착된 기계류가 있는경우 검사자에게 미리 말합니다.
전류인지역치(current perception threshold)방법을 통해 여러 주파수를 갖는 미세한 전류로 유수, 무수신경을 자극하여 말초신경손상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 입니다. 당뇨환자의 말초신경합병증 조기진단에 사용 됩니다.
검사 시간약 30분
눈을 산동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동공을 통해 망막의 사진을 찍는 것입니다. 시신경 유두, 망막, 맥락막의 국소적인 안질환 뿐아니라 전신질환에 의한 망막의 이상소견까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약 1분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측정하고 무기질,단백질및 체내수분량 등을 측정하여 기초대사량과 지방,근육의 이상적인 증감 목표치를 파악하여 당뇨와 관련된 신체균형을 측정할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약 2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