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양대학교병원의료데이터연구단

KYRR 이용절차

KonYang Research Repository (KYRR)는 연구 목적으로 승인된 임상 데이터를 다루는 건양대학교의료원의 리소스입니다.

인간 대상의 임상연구를 계획하는 모든 연구자는 IRB 심의를 진행하여야 하며, 승인후에는 Data Privacy Attestation(DPA) 프로세스를 거쳐 지정된 Privacy Office에서 데이터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에 개정된 데이터3법을 근거로, 가명처리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외부기관과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용절차

이용절차 이미지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IRB Process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임상연구심사위원회)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생명의과학 연구의 윤리적·과학적 측면을 심의하여 승인할 수 있는 독립된 합의체 의결기구입니다.

IRB 설치의 주요 목적은 모든 생명의과학연구의 윤리적 과학적 타당성을 심의하여 연구대상자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연구자로부터 연구계획서, 연구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증례기록서 등 관련자료를 받아 심의 및 승인하여 적절한 연구진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관리 및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IRB는 연구대상자의 보호 문제와 함께 관련 법률을 준수하여 연구를 진행 할 수 있게 연구자를 보호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연구자들에게 연구윤리지침을 준수하면서 연구가 진행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IRB의 사전승인을 받게 합니다.

IRB Process 이미지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