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닙니다. 가족이 함께 지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와 가족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환자와 가족의 삶의 의미, 살아온 인생에 대한 회상, 앞으로 하고 싶은 것 등을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환자가 임종에 가까워졌을 때 힘들어 할 가족을 상담하며, 환자 돌봄에 대한 교육을 해드립니다. 환자가 임종한 이후에는 사별가족의 상실감을 위로하고 지지합니다.
① 증상을 완화합니다. 호스피스 전문병원에서는 통증, 구역·구토, 숨참, 변비, 불면증, 복수 등의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합니다. 가장 불편하고 힘든 증상이 무엇인지 귀 기울여 듣고, 증상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적절한 약물과 처치 등을 제공합니다.
② 심리적·사회적·영적 돌봄을 제공합니다. 환자의 현재 기분, 질병에 대한 감정, 두려움, 해결되지 않은 문제 등에 대해 편안히 이야기 하도록 지지하며,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환자와 가족의 삶의 의미, 살아온 인생에 대한 회상, 앞으로 하고 싶은 것 등을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③ 다양한 전문가가 함께 합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는 전문적으로 교육 받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의 의료진뿐만 아니라, 성직자와 자원봉사자도 함께 합니다. 조금 더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음악과 미술요법 등을 각 분야 전문가가 제공합니다.
④ 삶의 마지막까지 편안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는 환자가 임종에 가까워졌을 때 최대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돌봄을 제공합니다. 이 시기에 힘들어 할 가족을 상담하며, 환자 돌봄에 대한 교육을 해드립니다. 환자가 임종한 이후에도 사별가족의 상실감을 위로하고 지지합니다.
A
보통 호스피스병동에 오면 ‘다시는 나가지 못한다’, ‘여기서 임종을 맞이한다’라고 잘못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호스피스 병동에서는 입원시부터 퇴원계획을 세웁니다. 증상조절이 되고 컨디션이 잘 유지되면 언제라도 퇴원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다른 호스피스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연계될 수도 있습니다.
A
누구나 생애 말기에 이르게 되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피로, 전신 쇠약감, 숨가쁨 등의 신체적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당황스럽고 슬프거나 불안감, 우울감과 같은 정신적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족에 대해 미안한 마음과 섭섭한 마음이 동시에 들기도 하며 누가 나를 돌봐줄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는 말기 환자의 통증, 구토, 호흡곤란, 복수 등의 신체적 어려움을 치료하고, 무겁고 괴로운 마음의 짐을 함께 나누면서 마지막까지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는 의료 서비스입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는 전문적으로 교육 받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의 의료진이 함께합니다. 환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을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음악·미술 요법 등 프로그램과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환자의 문제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한 돌봄도 제공합니다. 환자와 가족 간에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지지합니다. 환자와 사별한 후에는 가족의 상실감을 위로하고 지지해 드립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는 삶의 마지막 순간에 인간다운 존엄을 유지하며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돕는 의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