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검사는 보호자 없으면 할 수 없나요?
수면내시경의 경우에는 보호자가 필요합니다.
비수면 내시경 검사는 보호자 없이도 가능합니다.
수면내시경 검사 시 보호자가 왜 필요한가요?
첫째, 진정제 사용에 따른 영향으로 판단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진정제(수면제)를 사용하면 검사 후 일정시간 동안 졸리거나 몽롱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 혼자 병원을 나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택시를 타거나 혼자 귀가하면 돌발상황에 제대로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보호자가 동행해야 합니다.
둘째, 응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 드물게 내시경 검사 후 복통, 출혈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병원에 머무는 동안에는 응급조치 후 응급실로 이송하여 치료할 수 있으나 귀가 중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다시 병원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혼자라면 빠르게 대처하기 어렵기에 반드시 보호자와 동행 바랍니다.)
셋째, 검사 후 의료진의 설명을 정확하게 듣기 위함입니다.
- 검사 후 진정제의 영향으로 수검자 본인은 결과에 대한 의료진의 설명을 잘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보호자가 의료진의 설명을 대신 들어준다면 검사 결과나 주의사항을 정확히 알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 검사 중 불가피한 상황(약물에 따른 비협조 행동, 장 청소 불량에 따른 검사 중단, 검사 중 의사 소견에 따른 조직검사, 헬리코박터 검사등 추가검사)에 대해 보호자가 의료진의 설명을 대신 들어준다면 지체하지 않고 정확한 상황 판단 하에 검사를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수면내시경 후 주의 할 사항이 있을까요?
자가운전은 불가합니다.
안전을 위해 당일에는 대중교통 또는 대리운전 이용 권고 드립니다.
수면상태가 아니었는데, 수면료 환불 가능한가요?
수면료 환불은 불가합니다.
수면내시경(의식 하 진정)은 불안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진정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완전히 마취가 되어 의식을 잃는 수면상태에 이르지 않습니다. 의식 하 진정 중에는 의료진의 요청에 따라 수검자가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수준까지만 진정제를 사용하며 수검자의 안전상 권장 한도량을 초과하여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